[충청일보 사설] 학내 구성원들간 갈등으로 수년간 혼란을 겪어왔던 청주대가 정상화 움직임을 보이면서 지역사회의 관심이 높다. 학교법인 청석학원은 19일 '청주대 정상화를 위한 범비상대책위원회(이하 비대위)'를 상대로 제기했던 고소·고발 건을 모두 취하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현재 청석학원이 비대위를 상대로 진행중인 소송은 고 김준철 명예총장 동상 훼손과 관련한 형사소송과 업무방해, 손해배상 소송 등 민사소송 4건이다. 청석학원은 이들 소송 모두를 취하하고 앞으로도 진행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청석학원은 또 법원에 계류중인 형사사건에 대해서는 고소·고발 취하만으로는 사건이 종결되지 않는 점을 감안해 탄원서를 제출, 선처를 요청할 방침이다. 김 전 명예총장 동상 무단 철거 혐의 등으로 재판에 계류중인 비대위 구성원은 모두 8명으로, 지난해 9월 1심 재판에서 벌금 100만~600만원을 선고받고 항소심이 진행중이다. 청석학원의 이같은 방침에 따라 청주대 역시 조상 전 교수회장과 박용기 노조지부장 등을 상대로 한 급여압류 등 채권추심 절차도 중단키로 했다. 이는 정성봉 청주대 총장이 학내 정상화의 단초를 위해 구성원들간 갈등 해소 노력 등 학원측의 대승적 자세가 필요하다는 의견을 청석학원 측에 개진, 학원측이 이를 수용함으로써 이뤄진 것으로 알려졌다.

청주대 안팎에선 이같은 학원 측의 입장에 대해 지속적인 갈등으로는 학내 정상화를 추진할 수 없다는 학원 측의 대승적 입장을 내비친 것으로 평가하고 있다. 조승래 교수회장 등 학교 구성원들도 학내 분규를 해소하기 위한 학원측의 진일보한 자세라며 환영하는 분위기다. 이같은 정상화 분위기가 형성되면서 지난 2014년 8월 정부재정지원 제한 대학 선정 이후 지속돼 온 학내 분규 해결의 실마리가 어떻게 풀려 갈지 지역사회의 관심도 집중되고 있다.

청주대 학내 분규는 비단 학내 문제를 넘어 지역사회의 갈등으로 이어지면서 지역 이미지 하락은 물론, 대학 운영의 비정상으로 지역인재 양성 시스템의 위축 등 적지 않은 사회적 문제를 파생시킨다는 점에서 지역주민들의 우려가 많았다. 이에 따라 구성원들간 이해와 양보, 타협을 통해 조속한 학교 정상화를 이뤄내 지역사회에 기여하는 대학 운영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았던 것도 사실이다. 청석학원은 물론 학교 구성원들 모두 이같은 지역주민의 요구와 기대에 적극 부응, 이번 고소·고발 취하를 계기로 대화와 소통을 통해 학교 정상화를 위한 특단의 합의를 이끌어내야 할 책임이 막중하다.

궁극적으로 갈등을 빚고 있는 양측 모두 청주대의 안정적인 운영과 교육기관으로서 부여된 사회적 소명을 다하고 인재 양성의 요람으로서 지역사회에 기여하는 책무를 지향하고 있다는 동질적 목적을 지닌 만큼 마음을 열고 소통한다면 학교 정상화는 그리 어렵지 않다. 대립각을 세우고 있는 학원과 구성원들은 지금까지 갈등과 반목을 모두 버리고, 허심탄회한 자세로 서로의 견해와 관점을 대승적으로 이해하고 배려하면서 학교 정상화를 통한 새로운 성장과 발전의 토대를 마련하는 데 합심노력하길 촉구한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