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고수동굴 사랑바위 종유석.

[단양=충청일보 박장규기자] 충북 단양의 천연동굴이 영상 15도의 기온을 유지하면서 겨울여행지로 인기를 끌고 있다.

고수동굴은 볼거리도 풍성하지만 석회암동굴의 궁금증을 풀어줄 수 있는 전시관과 인터액티브영상관을 갖춰 두 배의 재미를 만끽할 수 있다.

동굴에 들어서면 마리아상을 비롯해 독수리바위, 도담삼봉바위, 사랑바위, 천당성벽 등 인간의 상상력을 뛰어넘는 화려함과 웅장하다.

또 천동 굴은 종유석(鍾乳石), 석순(石筍), 석주(石柱), 종유관(鍾乳冠)들이 마치 숲처럼 장관을 이루는 동굴밀림과 갖가지의 퇴적물이 즐비해 동굴의 표본실로 불린다.

영춘면 온달동굴은 4억5000만 년 전부터 생성됐을 것으로 추정되고 있으며 1979년 천연기념물 제261호로 지정됐다.

동굴은 석회암층에 연한희색의 종유석과 석순 등이 잘 발달돼 내부비경이 웅장하고 진입로가 수평을 이루고 있는 게 특징이다.

총 길이 800m의 온달동굴은 1~3층으로 구분돼 있으며 아기자기한 석순이 많고 지하수량이 풍부해 현재도 생성물이 자라고 있다.

온달동굴은 온달장군이 이곳에서 수양했다는 전설이 전해져 오면서 불려지고 있다.

군 관계자는“신비로운 자연의 조화를 간직하고 있는 단양의 천연동굴은 한 겨울에도 영상의 온도를 유지해 겨울 가족여행지로 각광을 받고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