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일보 사설] 처음 구성 때부터 여야의 이해 다툼으로 파행을 거듭하며 세 번째 의장 불신임 결의안 제출 파동의 실마리가 된 충북도의회 항공정비(MRO)사업 점검 특별위원회가 자료 제출 거부로 삐걱거리고 있다. 당시 상황을 살필 수 있도록 자료를 내놓으라는 특위와 참여하려 했던 기업과 맺은 비밀 엄수 합의를 깰 수 없다며 이를 거부한 충북경제자유구역청이 맞부닥쳤다. 같은 날 서로 기자회견을 가지며 상대를 힐난하는 걸 보면 양쪽 다 단단히 틀어진 것 같다.

특별위원회라는 게 특정 사안을 집중적으로 들여다보기 위해 한시적으로 활동하는 기구이고, 이번처럼 성과를 올리는 건 고사하고 좌초 위기에 빠뜨린 실정(失政)을 점검하려는 것이라면 집행부인 충북도 입장에선 달갑지 않을 것이다. 자연히 파헤치려는 특위의 '창'과 속사정을 들키기 싫어하는 경제자유구역청의 '방패'가 마찰음을 낼 수밖에 없다. 이런 사정 때문에 특위 활동이 순탄치 않을 것은 처음부터 예상했었다.

그러나 특위를 바라보는 충북도나, 이를 가동하는 도의회나 그 목적을 제대로 이해해야 한다. 이번 MRO 특위의 활동 취지는 좌초 위기를 맞은 현 상황을 '털고 가자'는 것이다. 왜 240억 원이 넘는 예산을 들이며 지역 현안 중 최대 현안으로 주목받은 이 사업이 무산될 처지에 빠졌는지 그 과정을 살펴보자는 것이다. 이는 매 단계에서 잘못된 점을 들춰내 책임 규명을 하고, 그에 따른 문책을 하는 게 전부가 아니라 왜 꼬였는지, 뭐가 이 지경까지 오게 하면서 특위까지 가동하게 했는지 되돌아보는 게 주목적이다. 그리고 그 결과를 앞으로의 대형 사업 추진 때 참고하기 위한 것이다. 그런 점에서 특위 필요성을 놓고 처음부터 '해야 한다' '하지 말아야 한다'로 충돌했지만, 가동하는 게 맞고 그래서 지금까지 왔다.

문제는 충북도가 특위 활동을 어떻게 받아들이느냐인데 아쉽게도 아직은 자신들의 아픈 데를 찾아 헤집는 것으로만 여기는 분위기다. 오히려 그런 특위에 밀릴 수 없다는 의지를 드러내는 것으로까지 비치고 있는데 자료 제출 시비로 특위가 자신들을 성토하는 기자회견을 했다고, 곧바로 같은 장소에서 이를 반박하는 기자회견을 하는 건 그리 좋은 모양새가 아니다. 국회에서도 자료 제출 거부를 비난하는 의원의 기자회견에 맞불을 놓는 반박 기자회견은 보기 힘들다.

집행부는 그렇다 치고 도의회 야당이 특위를 바라보는 시각 역시 바람직하지 않다. 야당은 이를 정치적 공세, 자신들과 당을 같이 하는 이시종 지사에 대한 흠집 내기로 여겨 참여 자체를 거부하고 있는데 특위 가동 당위성은 이미 공감대를 얻었다. 특위가 짚을 걸 짚는지 냉철하게 지켜보는 것만 남았다. 여당이 단독으로 꾸려가고 있는 특위 역시 가동 취지에 맞는 활동을 해야 하는 부담을 외면할 수 없다. 단지 상대 당 소속 자치단체장을 깎아내려 의회 운영 주도권을 쥐려는 방편으로 오·남용하면 겉과 속이 다르다는 혹평을 들어도 할 말이 없다. 도의회와 충북도 모두 어렵게 출발한 특위 목적을 살려 최적의 결과물을 내고, 이를 도정에 반영해야 한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