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충청일보 김병한기자] 대전대 천안한방병원이 식품의약품안전처(이하 식약처)로부터 '열다한소탕'과 '태음조위탕'의 연구자 임상 시험계획(IND)을 승인 받았다.

24일 천안한방병원에 따르면 미래창조과학부 지원 사업인 대사성 질환의 체질맞춤 치료 솔루션 개발 과제 일환으로  한국한의학연구원(이하 한의학연)과 공동으로 대사성질환에 대한 효과를 규명하는 임상시험을 진행하게 된다.

한국인 중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하는 태음인 체질의 대표적 치료약인 열다한소탕과 태음조위탕은 체질의학서인 동의수세보원에 기록된 처방으로 태음인과 관련된 다양한 질환에 활용돼 탁월한 임상효과를 나타내는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이번 임상시험계획 승인은 한의학연이 개발한 체질진단툴로 체질을 진단하는 방법과 기법이 식약처로부터 최초로 승인받은 사례로 한의 맞춤치료 시대의 핵심 키워드인 체질에 따른 질병 치료기술 개발에 호재로 작용될 전망이다.

또 최근 체질 유전자 빅 데이터와 IoT 기술이 접목된 체질진단 기법을 통해 진단의 객관적 근거를 획기적으로 향상시켜 향후 체질 맞춤치료의 새장을 열 것으로 기대된다.

임상시험 책임연구자인 대전대 천안한방병원 안택원 교수는 "이번 임상시험계획 승인은 체질연구의 높은 기술력을 가진 한의연과 많은 임상시험을 진행해온 대전대 천안한방병원이 협업을 이루어 시너지가 발휘된 좋은 예"라고 설명했다.

한편 최근 대사증후군의 유병율이 증가하고 환자 고유의 특이성과 체질을 고려하지 않는 약물 치료와 예방적 임상 적용은 많은 노력에도 불구하고 그 효과가 제한적이며 이를 해결하기 위한 대안 중 하나로 한의학적 체질 맞춤형 약물치료의 임상 시험은 의의가 있다는 평가이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