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학생 수 기준 '턱걸이'
내년 '지원센터' 격하 우려
대책위 구성 서명운동 등 추진

▲ 보은지역 곳곳에 소규모 교육지원청 통폐합에 반대하는 현수막이 게시돼 있다.

[보은=충청일보 주현주기자] 교육부가 소규모 교육지원청 통폐합을 통한 효율화 계획이 가뜩이나 어려운 농촌의 교육환경을 말살하고 있다며 보은군민들의 반발이 거세지고 있다.
 
교육부는 3년 연속 인구 3만명 미만이거나 학생수가 3000명 이하인 소규모 교육지원청은 과(科)가 없는 단일조직 수준으로 규모를 축소한 다는 방침이다.
 
이러한 교육부의 계획대로라면 보은군은 올해는 초·중·고·유치원생을 포함해 3172명으로 간신히 턱걸이를 하고 있지만 인구감소 및 출산율 저하 등으로 내년 입학생이 교육부가 기준으로 설정한 3000명 미만으로 감소할 것으로 예상돼 내년이면 보은교육지원청이 아닌 교육지원센터로 축소되고 이에따른 교육공무원 감축으로 교육의 질이 떨어질 것이 우려되고 있다.
 
보은지역은 그동안 인구감소 등으로 보은에 설치됐던 각종 기관들이 인근 옥천으로 통폐합 되며 서비스질 하락은 물론 인구감소 및 경제력 감소의 직격탄을 맞아 악화일로를 걷고 있어 이번에 보은교육지원청 통폐합 계획은 엎친데 덮친격이 되며 교육권 확보와 생존권 차원에서 반발이 격해지고 있다.
 
교육부의 소규모 교육지원청 통폐합 저지를 위해 보은군학교운영위원협의회(이하 학운위)를 중심으로 12일 '소규모 교육지원청 통폐합반대 보은군대책위'를 구성, 곳곳에 반대현수막을 게시하고 1만명 서명을 목표로 반대활동을 시작했다.
 
학운위는 보은군민 1만명의 반대서명을 받아 교육부,국회,청와대 등 관계부처에 제출한다는 계획이다.

또 학운위는 지역교육단체 및 사회단체 등과 연대해 서명운동을 펼치고 김인수 도의원 고은자 의장 등은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 간사인 도종환 의원과 지역구 박덕흠 의원과도 면담해 협조를 구한다는 계획이다.
 
보은군 학운위 이병돈 회장은 "교육지원청은 단순 교육만이 아니라, 지역주민들의 교육, 문화의 구심점 역활을 하고 있다"며 "경제논리만 쫓아 통폐합 하려는 것은 지방의 교육·문화를 압살해 더욱 피폐하게 만드는 정책인 만큼 반드시 철회될 수 있도록 지역민들의 역량을 하나로 모아 투쟁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