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경지 4000여 필지 매몰·유실 등 450억 ‘피해’

▲ 단양군농업인단체협의회가 11일 단양군청 브리핑 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단양군 특별재난지역’ 추가 지정을 요구하고 있다

[단양=충청일보 목성균기자] 충북 단양군농업인단체협의회가 단양지역 ‘특별재난지역’ 추가 지정을 신속히 선포해 줄 것을 요구하고 나섰다.

협의회는 11일 단양군청 브리핑 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정부는 이번 집중호우로 삶의 터전인 농토 유실·매몰 등으로 실의에 빠진 농업인에게 추가 피해가 발생하지 않고 항구적인 복구를 위해 ‘특별재난지역’으로 추가 지정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어 “지난 1일부터 내린 500mm에 가까운 물 폭탄으로 군은 4000여 필지의 농경지가 매몰·유실되고 농작물도 큰 피해를 입었다”면서 “농경지, 도로·하천 등 피해액만도 450억원이 넘는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지난 7일 정부가 발표한 ‘특별재난지역’에서 단양군이 빠진 것은 단양지역 농업인을 무시한 처사로 충격으로 다가오고 있다”고 허탈해 했다.

협의회는 “단양군의 재정자립도는 11.6%로 중앙정부의 재정 지원이 없다면 수해복구는 불가능한 상황으로 전 농업인은 ‘특별재난지역’ 추가 지정을 강력히 요구한다”고 재차 주장했다.

최근 정부는 이번 집중호우로 ‘우선 특별재난지역’으로 포함되지 않은 지역에 대해 피해조사를 벌여 추가 선포지역을 선정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