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전공의·14일엔 대한의사협회 파업
118명 참가… 충대병원 진료 공백 '불가피'

▲ 사진:연합뉴스

[충청일보 곽근만 기자] 의과대학 정원 증원에 반대하는 의사단체의 파업이 예상돼 코로나19 진단검사 및 진료 등에 차질이 생길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6일 의료계와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등에 따르면 대한전공의협의회는 7일, 대한의사협회는 오는 14일 파업에 각각 돌입한다. 특히 전공의들로 구성된 대한전공의협의회(이하 대전협)는 중환자실, 분만, 수술, 투석실, 응급실 등 필수 인력까지 모두 포함해 전면 파업에 나서기로 한 상태다. 

전국의 전공의는 1만 6000여 명으로, 대부분 대학병원에 근무하면서 수술과 진료를 보조하고 입원 환자의 상태를 점검하는 인력들이다. 

이들이 한꺼번에 파업할 경우 의료현장에서는 대혼란을 피하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충북 지역의 경우 충북대학교병원과 청주의료원 등이 수련병원들이 어려움을 겪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도내 대부분의 수련병원들의 경우 전공의들의 수가 많지 않아 업무에 큰 지장을 주지 않지만 충북대병원의 경우 사정이 다르다.

충북대병원에서 근무하는 인턴과 레지던트 등 전공의는 118명으로 병원 전체 의사의 30%에 해당한다.

때문에 충북대병원은 200여명에 달하는 전문의(교수)들을 대체 인력으로 투입, 비상근무에 나설 계획이다.

그러나 예정된 진료와 수술 등이 연기될 가능성이 높아 진료 자칠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충북대 병원 관계자는 "교수님들을 투입하지만 코로나19로 업무가 가중된 상태여서 힘들어 하고 있다" 며 "파업이 하루에 그치지 않고 계속 이어질 경우 진료 차질과 의료 공백은 그만큼 심각해지게 된다" 고 말했다.

정부는 의사 부족 사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의대정원 확대가 불가피하다는 입장이다. 

정부는 최근 2022학년도부터 10년간 한시적으로 의대 정원을 늘려 총 4000명의 의사 인력을 추가로 양성하고, 이 가운데 3천명은 지역의사로 선발해 10년간 출신 의대 소재 시도 의료기관에서 10년간 의무복무를 하도록 하는 방안을 발표했다.

이에 대해 의료계에선 지역에 의사를 '유입'하는 정책이 아닌 의무복무를 '강제'하는 정책은 지역의 의료 수준을 오히려 하락시킬 수 있다며 반발하고 있다.

한편, 전공의들이 파업 일주일 뒤인 오는 14일에는 의협 파업이 예고돼있지만 현재 얼마나 파업에 참여할지는 확정되지 않았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