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부권 시·도지사 참석

 

[서울취재본부=충청일보 이득수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경기 중남부와 충남북 북부를 휩쓴 집중호우 피해와 대응 방안을 점검하기 위한 긴급점검회의를 4일 오후 2시부터 청와대 위기관리센터에서 열어 "지나치다 싶을 정도의 예방점검과 선제적인 사전조치를 주문했다"고 밝혔다. 이 회의에는 호우 피해가 큰 중부권 광역시도 지사들도 참석했다.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회의 직후 춘추관 브리핑에서 "문 대통령은 회의 모두에 이같이 강조하고 정부가 지자체와 함께 비상대응체제를 가동해 피해 최소화에 총력을 기울여달라고 당부했다"고 전했다. 이날 회의에 내각에서는 관계부처 장관 다수가 국회 본회의에 참석하는 바람에 진영 행정안전부 장관과 관계부처 차관들이 참석했으며, 김종석 기상청장와 이재명 경기도지사·최문순 강원도지사·양승조 충남도지사·이시종 충북도지사 등 호우 피해가 많이 발생한 시도지사가 화상으로 참석했다.

문 대통령은 "코로나와 장시간 전쟁을 치르고 있는 상황에서 사상 최장의 장마와 기록적인 폭우까지 겹쳐 국민들의 고통과 함께 재난 관련 부처와 지자체 공무원들의 노고가 참으로 많다"며 "거듭되는 비상상황으로 현장의 수고가 매우 크겠지만,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킨다는 사명감으로 더욱 힘을 내주시길 당부드린다"고 강조했다.
또 "구조과정에서 희생된 소방대원을 비롯해 불의의 사고로 아까운 생명을 잃은 분들과 유족들께 다시 한 번 깊은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앞으로가 더 긴장되는 상황"이라며 "태풍의 영향까지 받으며 내일까지 최대 500mm의 물폭탄이 예상된다고 하니 피해 규모가 얼마나 커질지 매우 걱정이 크다. 막바지 장마 대응에 더욱 긴장해줄 것을 특별히 당부한다"고 말했다.

또 문 대통령은 "안전점검과 인명구조, 응급복구, 이재민 지원과 재난 구호 등 모든 과정에서 정부와 지자체의 협력을 다시 한 번 강조한다"며 "방역대응과 함께 재난대응에서도 중앙정부와 지자체 간 원활한 협력체계가 국민의 안전을 지키는 든든한 울타리가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추가적인 인명 피해를 방지하기 위해 야외활동에 각별한 주의를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지난 3일 휴가를 반납하고 정상적으로 집무했고 참모진들에게 중부 지방에 쏟아진 집중 호우로 인한 피해 상황을 보고 받고 안전 관리에 만전을 기할 것을 지시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