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미향 의원 등 현안 국정조사 대응 예고

[서울=충청일보 이강산 기자]  미래통합당이 6일부터 국회 본회의를 비롯한 각 상임위원회에 복귀한다.

7월 임시국회에서 윤미향 의원에 대한 국정조사를 비롯해 인사청문회 등 본격적으로 원내투쟁에 돌입한다는 계획이다.

통합당 주호영 원내대표는 5일 기자간담회를 열고 "6일부터 본회의와 상임위에 참석해 원내투쟁을 본격화하기로 했다"며 "우리는 국회를 떠난 적이 없고 청와대와 집권여당이 자행한 의회민주주의 파괴에 맞서 싸웠을 뿐"이라고 밝혔다.

주 원내대표는 "코로나19 위기를 핑계로 1년에 무려 세 차례나 추경예산을 편성하고 35조원 규모의 이번 3차 추경안은 여당 혼자 심사해 통과시켰다"며 "왜 코로나19 대응 예산에 편성됐는지도 모른 엉뚱한 사업들로 가득 찬 35조원 규모의 예산을 졸속 날림으로 통과시켰다"고 비판했다.

이어 "민주화 운동 세력을 자처하던 민주당 의원들께 묻겠다"며 "의회가 없어야 국가가 더 빨리 효과적으로 운영된다던 독재자들의 말과 논리를 그렇게 따라하고 싶고 보수 세력을 궤멸시켜 20년 좌파 독재를 하겠다는 이해찬 대표 말이 진심이었나"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대북정채·윤미향 의원·검언유착 사건 등 현안에 대한 국정조사와 특검 등 전방위적 대응을 예고했다.

주 원내대표는 "문재인 대통령이 트럼프 대통령에게 전했다는 '김정은이 1년 내에 완전한 비핵화 하겠다'고 약속했다는 거짓말에 대해 국정조사를 하겠다"며 "위안부 할머니들을 사리사욕 미끼로 삼은 윤미향씨의 치졸한 행태도 국정조사로 밝혀내겠다"고 말했다. 

이어 "법치주의를 흔드는 한명숙 재수사 소동, 울산 선거 부정사건, 법무부 장관과 여권의 윤석열 검찰총장 몰아내기 등을 국회에서 반드시 진상을 규명하겠다"며 "법무부 장관과 현직 총장, 검사장들이 뒤엉켜 싸우고 있는 이른바 검언유착 사건을 특검을 발동시켜 해결하겠다"고 강조했다.

상임위와 관련 주 원내대표는 상임위 배정표 제출에 대해 "내일쯤 제출할 수 있을 것"이라며 "인사청문회는 보이콧 않고 철저히 검증해 부적격자를 가려내는데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국정원장 인사청문회를 위한 정보위원회 구성에 대해서는 "정보위 구성은 부의장과 협의를 거쳐야 한다"며 "현재 야당 몫 국회부의장이 공석이기 때문에 그 부분은  논의한 후 결정하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