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충청일보 이득수 기자]  우리나라 국민들의 광역시·도 별 주관적인 삶의 만족도 조사 결과 비수도권 주민 62.7%가 '그런 편이다', '매우 그렇다'고 답해 수도권 주민(58.7%)보다 높은 만족도를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통령 직속 국가균형발전위원회가 3일 오후 국회의원회관 1소회의실에서 개최한 '균형발전지표 이용 활성화 방안' 세미나에서 한국갤럽 김배봉 차장이 발표한 '균형발전지표 실태조사 결과와 시사점' 중에 나온 조사 결과다.

김 차장이 발표한 균형발전지표(주관지표) 지역실태조사는 균형위가 한국갤럽에 의뢰, 지난해 12월 광역시·도 단위 전국 1만431명을 대상으로 △주거 △교통 △산업·일자리 여건 등 균형발전 주관지표 총 10개 분야의 28개 항목에 대한 만족도를 알아봤다.

이 지표는 객관적·주관적 종합 진단을 통해 지역의 발전 정도를 측정함은 물론 지역 격차 해소를 위한 균형발전 정책의 기초자료 및 참고자료로 활용하기 위한 목적으로 지난해 균형위가 관련 전문가들과 함께 개발했다.

향후 이 지표는 지자체가 조사하는 지역사회조사에 포함시켜 기초지자체 단위 주민 삶의 질에 대한 종합적인 진단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 국가균형발전계획에 관한 연차보고서에 지역 여건 변화의 모니터링 지표로 사용되고, 농림부의 신활력사업플러스 사업 선정에 2021년부터 가점으로 우선 활용될 예정이다.

이날 토론회에는 국가균형발전위원회 김사열 위원장, 국회 지방혁신균형발전추진단 윤호중 단장, 김두관·김영배·조오섭 의원이 참석했다.

균형발전지표 관련 전문가, 17개 광역자치단체 지역통계 및 균형발전 담당공무원 등이 토론에 참여했다.

이번 세미나는 균형위에서 지역민의 삶의 질 현황을 조사한 균형발전지표 실태조사 결과를 공유하고 균형발전지표를 정책에 활용하기 위한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김 위원장은 "이번 세미나를 통해 국가균형발전위원회와 통계청, 그리고 지자체가 상호 협력해 균형발전지표의 신뢰성과 효율성을 향상시키며 균형발전지표가 다양하게 활용돼 지역균형발전에 기여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