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대책과 맞물려
무더위 쉼터 운영 등 한계

▲ 연합뉴스

[충청일보 진재석기자] 충북 도내 각 지자체가 폭염 대책에 비상이 걸렸다.

올해 충북지역 여름 날씨는 평년보다 무더울 전망이지만, 코로나19로 진행되는 생활방역의 전제하에 지자체의 폭염 대책도 제한적일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25일 청주기상지청이 발표한 '2020년 충북 여름철 기상 전망'에 따르면 올해 여름(6∼8월) 충북지역 기온은 평년(23.2도)보다 0.5~1.5도가량 높고, 지난해(23.9도)보단 0.5~1도 가량 높을 것으로 관측됐다.

기상지청에서 내다 본 올해 폭염일수(20~25일)와 열대야 일수(8~13일)역시 평년과 지난해보다 늘어날 전망이다.

이 같은 예보에 충북도 등 도내 각 지자체는 폭염 피해 최소화를 위해 다양한 대응방안을 고심하고 있지만 코로나19 지역감염 예방대책과 맞물려 충분히 대응하기가 쉽지 않다.

도내 경로당과 마을회관 등에 운영해온 '무더위 쉼터'와 '폭염 대비 독거노인 보호대책' 등이 대표적이다.

지난해 도내 마을회관과 경로당 등 2456곳에서 주거환경이 열악한 독거노인 등 폭염취약 계층을 위한 '무더위 쉼터'가 운영됐다.

그러나 올해는 운영 여부가 불투명한 상황이다. 충북 11개 시·군의 4176개 경로당과 노인복지관 19개 시설은 지난 2월 24일부터 코로나19  감염 확산을 막기 위해 모두 폐쇄조치 됐다.

각 지자체는 무증상 전파 등 혹시 모를 지역 감염위험 속에 방역 당국의 별도의 조치가 없는 한 이를 지속할 예정이다.

취약계층이 폭염을 피할 수 있는 대체시설이 필요한 상황이지만 밀집에 따른 집단 감염우려와 배치된다.

'폭염 대비 독거노인 보호대책'과 '취약계층 건강관리 프로그램', '폭염대비 행동요령 홍보·교육 강화'등은 관계자들의 방문 및 접촉이 제한되면서 원활한 활동을 기대하기 어렵다.

최근에는 충북지역 온열질환자 발생 시 도내 병원 응급실을 연결하는 '온열질환 응급실 감시체계'가 본격 가동됐으나 코로나19 때문에 예년처럼 분야별 종합 대책을 수립하기도 까다로운 상황이다.

충북도 관계자는 "이와 관련해 아직 중앙정부에서 별도로 내린 지침은 없다"며 "무더위가 본격적으로 시작하기 전 구체적인 폭염 대응을 구상해 내놓을 계획"이라고 말했다.

충북지역 폭염 취약계층은 선풍기 등에 의존하는 홀로 노인 등 9만9900여 명으로 집계됐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