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워 인터뷰] 국회의원 변재일

▲ 더불어민주당 변재일 국회의원이 문희상 국회의장을 만나 방사광가속기 충북 청주 유치의 필요성을 설명하고 있다.

  방사광가속기에 뜨거운 관심
  오창유치의 주역은 충북 도민

  2008년 4세대 방사광가속기
  포항에 밀려 실패 경험 딛고
  반드시 유치하겠다는 각오로
  일찍부터 준비해 좋은 결과

  생산유발 6조7천억에
  부가가치 2조4천억원 달해
  13만7천명 일자리 창출 효과

  충북 방사광가속기 유치로
  국가 첨단산업 전초기지에
  신수도권벨트 중심축 이동

 

[충청일보 배명식 기자]  차세대 다목적 방사광가속기 충북 청주 오창 유치는 더불어민주당 변재일 국회의원(청주 청원)의 주요 공약이자 민주당 충북도당의 10대 지역 공약이었다. 변 의원은 정보통신부 차관 출신으로 과학기술과 정보통신분야의 전문가다. 차세대 방사광가속기 추가 구축을 정부에 주장하고 관철시킨 장본인이기도 하다. 변 의원은 이시종 충북지사와 함께 '다목적 방사광가속기 충청권 유치 추진위원회' 공동위원장을 맡아 최일선에서 충북 청주 오창 유치를 위해 활동해왔다. 노력의 결과 5선 임기 시작 전부터 총선 최대 공약을 실현시키는 쾌거를 거뒀다. 변 의원을 만나 다목적 방사광가속기 충북 청주 오창 유치에 대한 소회와 향후 계획 등을 들어봤다. 

 

-충북 청주 오창 유치에 대해 평가하자면.
"이번 방사광가속기 유치는 뜨거운 관심과 성원을 보내주신 충북도민들의 승리다. 충북은 지난 2008년 4세대 방사광가속기 공모에서 포항에 밀려 유치에 실패한 경험이 있다. 이번에는 반드시 유치하겠다는 각오로 충북도와 함께 일찍부터 철저히 준비했기 때문에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정치적 개입이 없다면 경제성, 안전성, 활용성, 접근성 등 어떠한 조건에서도 충북이 최적지다. 주관부처인 과학기술정보통신부도 정치적 이슈에 흔들리지 않고 당초 계획대로 공정한 평가가 이루어져 좋은 결과가 있었다." 

-차세대 방사광가속기 구축의 필요성을 정부에 주장하고 관철시킨 장본인이다. 그동안 추진 과정을 설명해 달라. 
"박근혜 정부 당시 대전 중이온가속기 구축이 완료되기 전까지 대형가속기 신규추진을 검토하지 않는다는 방침을 세웠다. 우리나라에는 현재 포항에 3세대와 4세대 방사광가속기가 있지만 연구수요 증가와 장비노후화로 질적·양적 공급 모두 부족하다는 지적이 많았다. 특히 해외 가속기를 이용하면 실험결과를 공유해야하기 때문에 방사광가속기가 꼭 필요한 연구자와 기업들은 정보유출 우려로 애로를 호소하고 있다. 이에 이시종 충북도지사와 상의해 중부권 방사광가속기 유치를 추진하기로 하고 충북도는 지난해 3월에 전문자문단을 구성하고 추진에 나섰다. 때마침 지난해 4월 정부가 시스템반도체·바이오·미래차 등 3대 분야 중점 육성을 발표했고 좋은 기회라고 판단, 정부에 방사광가속기추가구축을 건의했다. 하지만 정부는 2017년 국과심 의결대로 당분간 대형가속기 추가구축은 검토하지 않기로 해 설득이 어려웠다." 

-재추진된 배경은 무엇인가.
"지난해 7월에 일본이 수출규제로 경제보복을 단행하자 정부는 '다시는 지지 않겠다. 앞서 나가자'는 의지를 내비치며 각종 대책을 세우기 시작했다. 산업계 지원을 위한 방사광가속기 추가구축이 더욱 절실하다는 명분이 생겼다. 이때를 놓치지 않고 민주당 내 '소재부품장비인력발전 특별위원회' 위원으로서 방사광가속기 추가 구축의 공감대를 구축하는 한편 노영민 비서실장을 통해 청와대를 설득하는데 나섰다. 또 국회 차원, 충북도당 차원 그리고 충북도 차원에서의 토론회를 잇달아 개최하고 국회 상임위와 국정감사에서 과기정통부 장관을 상대로 질의와 설득을 이어나갔다. 당시 주장한 주요 논리는 △방사광가속기 추가구축은 예비타당성조사 면제가 필요할 정도로 시급한 사안이고 △산업계 지원이 핵심 목표인 만큼 수요처에 인접한 곳에 위치해야 한다는 것이었다. 이런 노력 끝에 정부는 방사광가속기 추가 구축을 검토하는 것으로 방향을 바꾸었고 주관부처인 과기정통부는 지난 3월 '입지선정 공모'를 시작함으로써 사업 추진이 본격적으로 시작됐다."

-유치전이 과열되기도 했다. 청주 유치를 위해 어떤 활동을 했는지.
"어렵게 정부를 설득하고 사업을 정상궤도에 올려놓았지만 충북 청주로 유치하기까지 어려움이 많았다. 입지선정 평가의 주요항목에서 '입지요건'배점이 50점으로 상당히 높았는데 이는 산업지원용 추진을 주장했던 우리 의견이 반영된 결과로 볼 수 있다. 하지만 특정지역에서 지역균형발전을 내세우며 평가기준을 재검토를 요청하는 등 적극적으로 유치전에 나선데다가 4·15 총선 직전 이해찬 당대표의 호남유치 발언이 변수가 되면서 유치전이 가열된 것이다. 즉시 당대표 명의의 정정 문자메시지를 받아내 사태 수습에 나섰고 선거이후 열린 국회 본회의장에서 과기부 장관과 국무총리비서실장 만나 당초 목적이 산업지원용임을 재확인하고 공정한 입지선정을 다시 한 번 요청했다. 방사광가속기가 정치적 흥정의 대상이 되지 않고 객관적이고 공정한 입지선정이 된다면 승산이 있다고 봤기 때문이다. 결과적으로 공정의 가치를 우선시하는 문재인 정부에서는 당초 계획대로 심사에 나섰고 최종적으로 충북 청주가 1순위 우선협상지역으로 선정됐다."

-방사광가속기 유치에 따른 앞으로의 전망은.
"이제는 방사광가속기가 국가와 지역의 발전을 위해 잘 활용될 수 있도록 장기적인 로드맵을 챙겨볼 생각이다. 방사광가속기 구축으로 생산유발효과 6조7000억원, 부가가치 2조4000억원, 13만7000명의 일자리 창출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충북은 방사광가속기 유치를 계기로 첨단산업과 국가 과학기술 경쟁력 강화의 전초기지가 될 것이다. 앞으로 수도권 남부에서 충북-세종-대전으로 이어지는 '신수도권 혁신산업벨트'의 중심으로 거듭나게 될 전망이다. '신수도권 혁신산업벨트'는 수도권 남부의 반도체클러스터와 충북도가 추진 중인 진천 시스템반도체 후공정 클러스터, 청주 오송·오창의 생명과학 산업단지를 잇고 여기에 신행정수도인 세종시, 대덕특구까지 연결하는 계획이다. 오창과학산업단지는 지난해 강소연구개발특구로 지정됐고 국가 바이오산업의 메카인 오송생명과학산업단지와 인접해 있어 이번 방사광가속기 유치로 첨단산업분야의 연구개발 생태계 구축이 더욱 가속화 되고 좋은 일자리가 크게 늘어날 것으로 예상한다. 다른 거대 가속기들이 주로 기초과학연구에 쓰이는 것과 달리 방사광가속기는 다양한 산업분야에 폭넓게 사용되고 요구 수요도 크기 때문이다." 

-이번 유치 활동에 대한 소회 한 마디.
"정보통신부 차관 출신으로 과학기술과 정보통신분야의 전문가라고 자부한다. 중앙부처 공직자 시절에 우리나라가 IT강국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정보화혁명'을 이끈 경험이 있고 5선의 국회의원이 되기까지 많은 시간을 과학기술분야에 몸담아 왔다.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돌입한 지금 과학기술의 힘으로 먹고사는 우리나라가 앞서나가려면 무엇이 필요한지 고민해왔다. 고민 끝에 방사광가속기라는 결론에 도달해 추진한 것이다. 청주시민들이 오랫동안 믿고 신뢰해주신 덕분에 5선을 이룰 수 있었고 신뢰에 보답하기 위해 방사광가속기 유치에 최선을 다했고 좋은 결과로 이어져 기쁘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