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성룡·이상훈 단양군의원 임시회 5분 발언서 각각 주장

▲ 조성룡, 이상훈 의원

[단양=충청일보 목성균 기자] 충북 단양군의회 조성룡·이상훈 의원이 단양8경 미래비전 정책과 폐기물 재활용 기업의 진상조사위원회 구성을 요구하고 나섰다.

두 의원은 31일 열린 285회 군의회 1차 본회의 5분 발언을 통해 집행부와 정부에 적극적인 개입과 대책 마련을 주문했다.

이 의원은 "폐기물 재활용 기업들은 자원 순환이라는 정부 정책에 따라 1990년대부터 화력발전소 석탄재, 정수·하수처리시설의 유기·무기성 오니, 합성수지, 폐타이어 등을 기업의 생산 활동에 활용해 왔다"고 설명했다.

이어 "오래전부터 환경오염을 원인으로 기업·주민 간 갈등이 이어져 왔으며 이러한 갈등을 주민과 폐기물 재활용 기업에만 맡길 수 없다"며 정부 차원의 적극적인 개입과 대책을 요구했다.

이 의원은 "폐기물 재활용과 주민 피해의 인과 관계를 규명하고 피해 규모 산정과 대책 마련을 위해 정부·단양군·군의회·피해주민·기업·전문가가 참여하는 진상조사위원회를 구성하는 방안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조 의원은 퇴계 이황 선생이 단양현감 재직 시절 단양에서 가장 아름다운 8곳을 선정해 만든 대한민국 8경의 원조 격인 단양8경의 미래비전을 위한 두 가지 정책을 제안했다.

조 의원은 "단양8경의 새로운 가치 창출을 위해 현 시대에 걸맞는 단양8경으로 리모델링 사업을 추진, 후손들에게 자랑스럽게 물려줘야 한다"며 "단양의 새로운 500년 먹거리 문화 창출을 목표로, 단양야경을 모티브로 한 가칭 '단양월하팔선(丹陽月下八仙)'을 선정해 적극 추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후손들이 현재의 단양 역사를 자랑스러워 할 수 있도록 단양8경에 대한 새로운 문화경영 브랜드 제고 노력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