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대본 확대회의 개최
"공급 부족 상황도 공개"

[서울=충청일보 이득수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3일 시중에서 극심한 마스크 구입난을 겪고 있는 것과 관련해 "수요만큼 충분히 공급할 수 없는 상황이라면 현실을 그대로 알리고, 효율적인 마스크 사용 방법 등 국민들의 이해와 협조를 구하는 노력도 병행해 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문대통령은 이날 오전 정부서울청사 19층 영상회의실에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확대회의를 겸한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마스크를 신속하고 충분히 공급하지 못해 불편을 끼치고 있는 점에 대해 국민들께 매우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은 "확진자가 폭증하고 지역 감염의 우려가 높아짐에 따라 늘어난 수요를 공급이 따라가지 못하고 수입도 여의치 않은 현실적인 어려움이 분명히 있지만 오랫동안 답답한 상황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라며 "식약처를 중심으로 관련 부처들이 긴밀히 협력해서 빠른 시일 내 해결해 주시기 바란다"고 지시했다. 

문 대통령의 이날 마스크 관련 발언은 그동안 "마스크 문제는 수요를 감당하기에 충분한 생산능력이 있다"(2월 25일 대구), "마스크 수출 제한 조치로 공급물랑은 충분히 확보돼 있으나 국민 개개인 손에 들어가지 않으면 아무 소용없는 것"(26일 청와대. 홍남기 부총리 코로나19 관련 경제상황 정례보고) 이라고 '공급에는 문제가 없다'는 점을 줄곧 강조해왔던 데서 '현실 인정' 쪽으로 입장이 선회한 것이다. 이어 문 대통령은 “지금은 국가적 차원에서 사태 해결에 전념할 때”라며 “불안과 분열을 증폭시키는 일을 자제해 주실 것을 간곡히 부탁한다”고 했다.

또 경제상황과 관련해 “비상경제시국으로서 경제적 충격을 완하하기 위해 전력으로 대응해야만 하는 상황”이라며 “정부의 긴급하고도 과감한 재정 투입이 출발점”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추경까지 포함한 종합 지원 대책에 30조 원 이상의 직간접적 재원을 투입할 계획”이라며 “바이러스연구소와 감염병 전문병원 설립, 선별진료소와 음압병상 확충 등 감염병 대응 체제를 강화하는 예산도 반영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