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천지 전수조사에 속도 대구·청도 등 관리 철저"

[서울=충청일보 이득수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24일 코로나19 확산 사태와 관련, "국민안전에 대한 불안이 더욱 높아지는 한편 경제적 피해도 더욱 커지고 있다"며 "방역과 경제라는 두 가지 어려움에 정부는 비상한 각오로 임하고 있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주재한 수석보좌관회의에서 "현재 정부는 다수의 집단 감염이 발생하는 신천지 신도에게 전수조사와 진단 검사에 속도를 더하고 있다"며 "특별관리지역인 대구와 청도는 물론 다른 지역 사회로 감염 확산을 저지하기 위해 모든 위험요인을 철저히 관리하고 통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정부는 지자체 방역 당국 민간의료기관등 모든 역량을을 모아 총력으로 방역체계를 가동하고 있다"면서 "정부는 비상한 경제시국에 대한 처방도 특단으로 해야 한다. 통상적이지 않은 비상상황이다. 결코 좌고우면해서는 안된다"고 덧붙였다. 

또 "정책적 상상력에 어떤 제한도 두지 말고 과감하게 결단하고 신속하게 추진해야 한다"며 "예비비를 신속하게 활용하는 것에 더해 필요하다면 국회의 협조를 얻어 추가경정예산(추경)을 편성하는 것을 검토해 달라"고 지시했다. 이어 "국민경제를 책임지는 정부가 경제충격으로 완화하는 버팀목이면서 경제회복의 마중을 역할을 해야한다. 이어 문 대통령은 "국민경제를 책임지는 정부가 경제충격으로 완화하는 버팀목이면서 경제회복의 마중을 역할을 해야한다. 

타이밍 생명인 만큼 경제보강 시행에 속도를 더해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특히 이번에 어려움을 겪게 된 대구 경북지역에 대한 특별한 지원에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이날 문 대통령이 추경 편성 검토를 지시함에 따라 코로나19 사태 관련 추경 편성이 현실화될 가능성이 켜졌다.

또 임대료 인하 운동에 대한 기대감도 표명했다. 문 대통령은 "국가적 어려움이 생길 때마다 우리 국민들은 상상이상의 저력을 보여왔다"며 "최근 일어나고 있는 임대로 인하 운동이 대표적"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전주에서 시작된 사회적 연대가 남대문시장과 동대문시장 , 수원, 속초까지 전국으로 확산되면서 서로가 서로에게 힘을 될 수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며 "바이러스가 불안을 주어도 사람의 의지를 꺽을 수 없다. 우리가 가진 위기극복 역량을 믿고, 경제 활력 회복에 다 같이 힘을 합쳐나가자"고 격려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