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태정 시장, 국토부장관 방문
시민 81만명 촉구 서명부 전달

▲ 허태정 대전시장이 3일 오후 정부세종청사에서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을 만나 대전과 충남을 혁신도시로 지정해 달라고 요청했다.

[대전=충청일보 이한영기자] 허태정 대전시장이 3일 오후 정부세종청사에서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을 만나 대전과 충남을 혁신도시로 지정해 달라고 요청했다.

허 시장은 "혁신도시를 지정할 법적 기반인 국가균형발전 특별법 개정안이 국회를 통과할 수 있도록 지원해달라"며 김 장관에게 시민 81만명이 참여한 혁신도시 지정 촉구 서명부를 전달했다.

대전과 충남은 세종시 건설과 대덕연구개발특구, 정부대전청사 등이 있다는 이유로 혁신도시 지정에서 제외됐다.

수도권 소재 공공기관 이전이 이뤄지지 않으면서 그동안 인구 감소, 원도심 쇠퇴 등 경제적·사회적 위기를 겪어왔다.

시는 지역 정치인들과 함께 국가균형발전 특별법 개정을 추진해 왔다.

개정안은 지난 해 11월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산자위) 법안 소위를 통과했고, 앞으로 산자위 전체 회의, 법제사법위원회, 국회 본회의 등 절차를 남겨두고 있다.

허 시장은 "국가균형발전 특별법 개정안이 2월 임시국회에서 통과하고, 대전과 충남이 혁신도시로 추가 지정되도록 노력하겠다"며 "시정 현안인 2022년 세계지방정부연합 대전 세계총회와 스마트시티 챌린지 2단계 공모 선정을 위해 힘을 보태달라"고 요청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