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대 中 여성 공항 검역서 발견
위기 경보 '주의' 단계로 상향
격리치료… 지역사회 노출 없어

▲ 사진:연합뉴스

[충청일보 이정규 기자] 중국 우한시에서 발생한 폐렴인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자가 국내에서 처음으로나왔다.

20일 질병관리본부는 19일 중국 우한에서 인천공항으로 입국한 중국 국적의 여성(35)이 우한 폐렴으로 불리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에 감염됐다고 밝혔다.

이 여성은 인천공항 입국장에서 고열 등 관련 증상을 보여 격리돼 검사를 받았으며, 현재 국가 지정 격리병상(인천의료원)에서 치료를 받고 있다.

질본은 이에 따라 감염병 위기 경보 수준을 '관심'에서 '주의' 단계로 상향 조정하고, 중앙방역대책본부와 지자체 대책반을 가동해 지역 사회 감시와 대응을 강화키로 했다.

질본에 따르면 확진환자는 중국 우한시 거주자로 입국 하루 전인 18일 발열, 오한, 근육통 등 증상이 있어 우한시 병원에서 진료를 받은 후 감기 진단을 받았다. 이번 폐렴 확산이 이뤄진 것으로 지목된 화난 해산물시장을 포함해 우한시 전통시장을 방문한 이력은 없고, 야생동물과 접촉하지도 않은 것으로 조사됐다. 

질본 신종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조기 발견과 지역사회 확산방지를 위해 유관부처, 지자체, 의료계와 민간전문가와 협력을 강화하겠다고 전했다.

질본은 확진환자가 검역단계에서 격리돼 지역사회 노출은 없는 상황이라고 밝혔다.

다만 확진환자와 항공기에 동승한 승객과 승무원 등 접촉자는 조사 중으로, 관할 보건소서 능동감시를 진행할 예정이다.

질본 관계자는 "확진환자에 대해 중앙역학조사관이 심층 역학조사를 진행 중"이라며"(우한 폐렴) 조기발견과 지역사회 확산방지를 위해 중앙방역대책본부를 가동하고 24시간 비상대응 체계를 확대했다"고 밝혔다. 

한편 질병관리본부는 귀국 후 14일 이내 발열, 호흡기증상이 발생하면 질병관리본부 콜센터(☏1339)나 보건소에 상담해 줄 것을 당부했다. 정은경 질병관리본부장은 이날브리핑을 통해 "철저한 대비와 확산 방지를 위해 노력하겠다"며 "국내는 현재 인플루엔자 유행으로 호흡기증상자가 많이 발생하고 있어, 모든 국민들이 손씻기, 기침예절, 호흡기증상자가 의료기관 방문시 반드시 마스크 착용하기, 해외여행력을 의료진에게 알리는 등 감염예방행동수칙을 준수해 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