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충청~호남 철도 연결 사업 추진 근거 등 확보
오송연결선·시스템반도체 포함 … 국무회의 의결

[충청일보 배명식기자] 강원~충청~호남을 잇는 '강호축' 발전계획이 2020~2040년 추진할 5차 국토종합계획에 반영됐다. 

명실공히 국가의 의제로 확정, 관련 사업 추진에 필요한 근거를 확보하게 된 것이다. 

3일 충북도에 따르면 국토교통부는 이날 문재인 대통령 주재로 열린 51차 국무회의에서 이런 내용이 담긴 국토종합계획안을 심의 의결했다.

이우종 도 기획관리실장은 "강호축이 연계·협력 사업의 대표적 사례로서 전국에서 유일하게 별도 항목(복합)으로 반영됐다"고 밝혔다.

강호축은 2014년 이시종 지사가 국토 불균형 해소, 미래 혁신동력 확보를 위해 처음으로 제안했다.

그동안 충북과 전북, 광주, 전남, 강원, 세종, 대전, 충남 등 8개 시·도 단체장은 지속해서 국토종합계획 반영에 힘을 모아왔다.

이 실장은 "강호축 발전 개념이 국토 개발에 있어 최우선 계획인 국토종합계획에 반영돼 국가 의제가 됐다"며 "미래 성장동력으로서 충북의 100년 먹거리 기반을 마련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고 강조했다.

국토종합계획 총괄편에는 충북의 주요 현안들이 대거 포함됐다. 

혁신산업클러스터 구축, 충청유교문화권 조성 사업, 충청대전권 광역연계 교통망 구축, 백두대간 국가생태경관도로 조성, 내륙권에 대한 해양문화체험 기회 확대, 대청호·충주호 등 광역적 수자원 관리기반 구축 등이다.

지역편에는 충북선 철도 고속화사업 오송 연결선, 시스템 반도체, 바이오헬스 등이 반영됐다. 장기적인 충북 발전의 기반을 마련한 것이다.

주요 내용을 보면 강호축 개발을 통한 국토 균형발전·유라시아 교통물류 기반 조성, 교통물류 시스템 구축, 중부권 거점공항으로서 청주국제공항 역할 확대, 4차 산업혁명 대응 신산업 육성, 미래해양과학관 등 문화 관광인프라 구축 등이다.

도는 5차 국토종합계획 내용을 토대로 4차 충북도 종합계획(2020∼2040년)을 마련할 방침이다. 착수보고회, 시·군 설명회 등을 거쳐 내년 9월 완료할 예정이다.

강원·충청·호남 8개 시·도와 6개 연구원은 오는 10일 전남 목포에서 '2차 강호축 발전포럼'을 개최한다.

이 포럼은 지난 9월 공식 출범했다. 강호축 개발의 지속적인 추진 동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