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지역 시민사회단체 잇따라 성명 발표
윤건영 총장, 사과·재발 방지책 마련 약속

[충청일보 박장미 기자] 청주교대에서 벌어진 '단톡방 성희롱' 사건의 파장이 확산되고 있다. 충북지역 시민사회단체가 가해자에 대한 엄중 처벌을 요구하는 성명을 잇달아 발표하고 있다.

충북교육연대와 차별금지법제정충북연대는 19일 성명을 내 "청주교육대학교 단톡방 성희롱 사건 가해자를 엄중히 처벌하라"고 촉구했다.

이 단체는 "청주교대 남학생 5명은 단체 대화방을 통해 같은 학교 여학생의 외모를 비하하는 막말과 신체를 대상으로 한 성희롱 발언을 주고 받았다"며 "교생 실습에서 만난 초등학생을 '사회악'으로 표현하는 등 폭언이 난무했다"고 밝혔다.

이어 "서울교대, 경인교대에 이어 또다시 성희롱 사건이 발생했다"며 "인권과 성에 대한 왜곡된 인식이 학생들에게 전가될 수 있다는 점에서 책임이 무거울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교육부는 전수조사 방침을 제대로 시행하고, 아직 드러나지 않은 사건을 철저히 진상조사하라"며 "교대 선발과정에서부터 교사로 임용될 자격을 갖췄는지, 임용에 결격 사유가 없는지 총체적 대책을 강구해장 한다"고 주장했다.

최근 청주교대에는 '여러분들의 단톡방은 안녕하신가요?'라는 제목의 대자보가 붙었다. 대자보에는 이 학교 남학생들이 지난 3월부터 8월까지 단체 대화방에서 여학우의 외모를 비교하면서 성적 발언을 일삼고, 특정 여학우의 사진을 게재해 외모를 평가하는 대화를 했다는 내용이 실렸다. 지난 5월 교생 실습 과정에서 만난 초등학생을 놓고 '사회악', '한창 맞을 때' 등의 발언도 주고 받았다.

논란이 확산되자 윤건영 청주교대 총장은 지난 15일 담화문을 통해 사과와 함께 재발 방지 대책을 마련할 것을 약속했다.

그는  "이번 사태에 대해 참담함을 금할 수 없으며, 심려를 끼쳐드리게 된 점 머리 숙여 진심으로 사과드린다"며 "철저한 예방적 차원의 교육적 조치가 미흡했음에 총장으로서 무거운 책임을 통감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사건의 경위를 철저하게 규명해 다시는 이러한 불미스러운 사태가 발생하지 않도록 재발 방지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청주청년회도 지난 18일 성명을 내  "'단톡방 성희롱'이 범죄라는 인식을 사회적으로 확립하기 위해서라도 청주교대 관련 학생을 일벌백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청주교대는 진상조사위원회를 꾸려 해당 학생들을 상대로 사실 관계를 확인하고 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