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후보 경선 치열할 수도… 김홍장 시장, 한광희 전 특보 등

[당진=충청일보 최근석 기자] 한국당이 지난 7일 민주당 어기구 의원(당진)을 검찰에 수사 의뢰하면서 결과에 따라 민주당의 내년 후보 경선이 치열해질 전망이다.

 자유한국당 충남도당은 지난 8일 보도자료를 통해 민주당 어기구 의원에 대해 입법 로비 의혹에 대해 전날 검찰에 수사 의뢰했다고 밝혔다.

 한국당이 어 의원을 검찰 수사의뢰함에 따라 당진의 내년 21대 총선 시계가 안갯속으로 들어가게 됐다.

 수사 결과에 따라 파장이 만만치 않을 것으로 예견되며 특히 민주당 내 후보 경선이 치열해질 전망이다.

 우선 김홍장 당진시장의 총선 도전 얘기가 나오고 있다. 민주당 공천심사 총선룰에서는 현역단체장 중도사퇴시 30% 감점 요인이 있지만 만일 어 의원 수사가 한국당 뜻대로 진행된다면 출마를 고려할 수도 있다.

 지난 19대 총선과 지난해 지방선거에서 민주당 예비후보로 출마했던 한광희 전 문재인 대통령 미래한국전략특보 역시 표밭갈이에 구슬땀을 흘리고 있어 변수로 작용할 공산이 크다.

 앞서 한국당은 지난 8일 '한국지역난방공사 노조 입법로비 의혹 검찰수사 의뢰-민주당 국회의원 등에게 쪼개기 후원금 납부 의심'이라는 제목의 보도자료를 배포했다.

 자료에서는 "지역난방공사 노조가 민영화 차단 법안 통과를 위해 지난 2016년부터 2018년까지 지부별로 국회의원들을 할당해 조합원들의 후원금 납부를 독려하는 등 '조직적인 쪼개기' 후원 의혹과 입법로비를 시도했다"는 내용이 담겨있다.

 또 "후원금을 받은 일부 국회의원들이 발의한 '지역난방공사 민영화방지법(집단에너지사업법 개정안)은 원안 그대로 2018년 4월 본회의를 통과했고, 그 과정에서 민주당 국회의원은 지역난방공사 노조의 국회 정론관 기자회견을 주선하는 등 편의를 제공했다"고도 했다.

 이어 "비슷한 유형인 이른바 2009년 '청목회(전국청원경찰친목협의회) 사건'에서도 후원금을 수령한 국회의원 등의 법률 위반을 인정한 사실이 있다"며 "지역난방공사 노조와 관련 국회의원들이 후원금과 입법 등을 매개로 부정하게 연루됐다면, 그 부도덕함과 정치적 해악의 위법성을 일벌백계해 우리 사회에 따끔한 경종을 울려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