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당 김종대 "신설 주장 이춘희 구태정치인"
한국당 청주시의원 "상생협약 무효화 하는 것"

▲ 자유한국당 소속 청주시의원들이 21일 KTX 세종역 신설 재론을 비판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충청일보 박재남·배명식기자] 이춘희 세종시장의 KTX 세종역 신설 주장에 충북지역 정치권이 거세게 반발하고 있다. 

정의당 충북도당위원장인 김종대 국회의원(비례)이 "KTX 세종역 신설을 주장하는 이춘희 세종시장은 구태정치인"이라고 비판했다. 김 의원은 21일 보도자료를 내고 "이 시장이 내년 총선을 앞두고 또 세종역 신설을 들고 나왔는데 매번 주요 선거에 세종역 신설을 정치적으로 이용해 이제는 식상할 정도"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 시장은 세종시의 설계자 가운데 한 명"이라며 "초대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장을 지낸 이 시장은 현재 고속철도 선형과 주변 역들의 위치를 고려할 때 세종역 신설이 불필요하거나 불가능하다는 것을 누구보다 잘 알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 "2012년 세종시장 선거에 출마해 '행복도시 건설 기본계획을 수립하면서 KTX 세종역 신설을 충분히 검토했으나 전혀 타당성이 없는 것으로 나와 제외했다'고 주장한 적이 있다"고 꼬집었다.

김 의원은 "2016년 총선에서 '세종역 신설'을 공약으로 내건 이해찬 의원이 당선된 후부터 말을 바꿔 이를 정치적으로 이용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이어 "이 시장은 '간이역이라도 좋으니 세종역을 만들자'는 식의 정치적 선동을 즉각 중단하라"며 "충청권 모든 지자체와 상생의 길을 찾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자유한국당 소속 충북 청주시의원들도 이날 청주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KTX 세종역 신설을 재론하는 것은 청주시와 세종시가 맺은 상생협력 협약을 원천 무효화 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들은 "KTX 세종역 신설은 사전타당성 조사용역을 통해 경제성 대비 편익성(B/C)이 0.59로 나타나 이미 폐기된 사항"이라며 "이춘희 시장이 KTX 세종역 신설을 계속 진행하면서 충청권 상생협력을 추진하는 건 청주시민을 우롱하는 처사로 충북도와 청주시, 더불어민주당 충북도당과 소속 국회의원도 확실한 반대 입장을 표명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앞서 청주시와 세종시는 지난 18일 상생협력 협약체결을 통해 행정·자치, 문화·체육, 복지·교육, 경제·환경 4개 분야와 10개 사업을 공동 추진하기로 했다.

KTX 세종역 신설 논란은 이춘희 시장과 세종이 지역구인 이해찬 대표가 2014년 지방선거와 2016년 총선에서 공약으로 채택한 후 불거졌다.

지난 해 11월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과 이낙연 국무총리가 잇따라 불가 의사를 밝히면서 마침표를 찍는 듯 했다.

하지만 지난 8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의 세종시 국정감사에서 민주당 윤호중 사무총장 등 일부 의원이 세종역 신설 추진을 언급하면서 다시 불을 지폈다.

이춘희 시장도 청주시와 상생협약 체결 하루 전인 지난 17일 정례브리핑에서 "KTX 세종역 설치는 필요하니 추진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