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국토위 대전·세종 국감서 또 불거져
이춘희 시장, 충북선 협조 '반대급부' 암시
"경제 논리 등으로 접근 필요" 주장에 무게

[세종=충청일보 장중식기자] 'KTX 세종역 신설' 문제가 또 다시 주요 쟁점이 되고 있다.

이는 지난 해 세종과 충북은 물론, 충남과 호남권까지 가세해 대립각을 세웠던 사안이 올 들어 국정감사를 통해 불거졌기 때문이다.

행정수도 완성이라는 공통의 목표 아래 '충청권 상생'을 위한 공조 체제가 시급한 상황에서 제기된 'KTX 세종역'의 속사정을 들여다 본다.


△여당발 '신설론'에 야당은 '발끈'

문제의 시작은 지난 8일 열린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의 대전시·세종시 국정감사다.

당시 더불어민주당 윤호중 의원(경기 구리)은 이춘희 세종시장에게 "세종역에 대한 타당성 조사 결과가 나오는 대로 적극 추진해달라"고 주문했다.

이에 이 시장은 "(용역 결과를 전제로) 국가계획에 반영되도록 도와달라"고 답했다.

이 같은 흐름에 자유한국당은 즉각 반발하면서 '여권발 정치적 접근'을 경계하는 모습이다.

국회 국토교통위 야당 간사인 박덕흠 의원(자유한국당·보은·옥천·영동·괴산)은 윤 의원이 민주당 사무총장을 맡고 있는 상황에서 세종을 지역구로 둔 이해찬 대표의 '의중'을 그대로 반영한 것 아니냐는 눈초리다.


△이춘희 세종시장 '충청권 공조' 무게

이 같은 흐름 속에서 세종역 신설에 강한 의지를 갖고 있는 이춘희 세종시장의 발언은 묘한 여운을 남겼다.

지난 17일 정례브리핑에서 충북지역의 반발 기류에 대한 의중을 묻는 질문에 "세종역이 꼭 필요하다는 소신에 변함이 없다"며 "현재 추진 중인 충청권 광역철도망과 연계해 추진한다면 큰 무리가 없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시장은 또 "KTX세종역은 이제 와서 새로 결정해 추진하는 사업이 아니다"고 강조하면서 내년 중으로 완료되는 용역 결과를 지켜보겠다는 입장이다.

특히 충북지역의 반발에 대해 "그간 충북선 고속화 철도 등 지역 현안이 해결되는 과정에서 이해찬 의원도 적극적으로 협력하고 상생하는 모습을 보였다"며 "양 도시가 함께 발전할 수 있는 게 과연 무엇인지 고민 중"이라고 강조했다.

이 같은 발언은 충북선 철도 고속화 사업 등 굵직한 현안에 대해 집권당 대표와 세종시가 적극 협조한 만큼 (그에 화답하는 차원에서라도) 세종역 설치에 대한 이해와 협조를 구하는 것으로 해석될 수 있다.

충북과 대전을 잇는 충청권 광역철도망 구축 사업과의 연계를 거론한 대목도 '충청권 상생'을 위한 대의적 명분을 강조한 것으로 풀이된다.


△'정치적 해법'과 '상생 방안' 도출에 주목

지난 해 10월 세종역 신설을 둘러싸고 세종과 충북이 극한 대립 양상을 보인 가운데 뾰족한 해법을 찾지 못한 세종역 신설은 뜻하지 않은 '복병'을 만나 좌초됐다.

당초 오송역과 세종역 간 승객 분산 등 '효율성'에 방점을 두고 보였던 대립각이 '천안~공주 직선화'를 요구한 호남권 의원들의 요구에 '없었던 일'로 봉합되기에 이르렀다.

예비타당성 조사에서 대전 북부권(유성구) 인구와 증가일로에 있는 세종시 인구 등을 감안하지 못 한 세종시로서는 어떻게든 1차 관문을 뚫어야 한다.

자체적으로 발주한 용역 결과에 주목하는 것도 이 때문이다.

세종역 신설에 따른 오송역 위상 격하를 우려한 충북지역 정서를 어떤 논리와 방식으로 해소할 것인지도 관건이다.

가장 우려스러운 것은 'KTX 세종역 신설' 문제가 지역 간 대립과 정치적 쟁점으로 비화되는 것이다.

실제 세종역 문제가 거론된 국감 이후 야당에서는 세종시가 추진 중인 국회 분원 유치 등에 대한 '충청권 공조 파기'를. 더 나아가 '정권 퇴진·심판 운동'도 불사할 것이라는 경고로까지 비화됐다.

이에 따라 세종역 신설 문제는 지역적 대립과 정치적 접근에서 벗어나 경제적 논리와 충청권 상생이라는 차원에서 접근해야 한다는 주장에 무게중심이 쏠리고 있다.

특히 내년 총선과 맞물려 국회 세종의사당 설치 등 범충청권 공조가 그 어느 때보다 필요한 시점에서 KTX 세종역이 정치적 쟁점으로 비화돼서는 안 된다는 우려 속에 어떤 방식으로 출구를 찾을지 주목된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