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춘희 시장 "연구 용역 결과 토대로 적극 협의할 것"

[세종=충청일보 장중식 기자] '세종고속시외버스터미널(이하 터미널 사업)' 조성사업이 효율성 문제로 주춤거리고 있는 가운데 '민자유치형 복합터미널' 방식으로 추진될 것으로 보인다.

이춘희 세종시장은 17일 정례브리핑을 통해 "지난 7월 행복도시건설청과 함께 추진한 터미널 조성사업 용역결과를 면밀히 검토 중"이라며 이 같이 밝혔다.  

세종시 대평동 일원에 위치한 터미널은 지난 2014년 임시정류장 형태로 조성된 이후 5년여가 지나도록 주차장과 편의시설이 제대로 갖춰지지 않아 크고 작은 민원이 잇따르고 있다.

이에 행복도시건설청과 세종시·LH공사는 공동으로 2017년 8월 1억4000여 만원을 들여 '여객터미널 개발전략수립연구용역'을 의뢰, 2년여에 걸쳐 터미널 착공 시기 및 조성 방법 등을 담은 결과가 나왔다.

이 결과 가칭 '세종복합터미널'은 인구 대비 등 효율적 측면에서 오는 2025년쯤 조성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4만767㎡ 부지에 연건평 8만3390㎡이며 사업비도 2832억(부지매입비 367억, 건축비 2465억)이 소요될 것으로 전망했다.

용역안대로라면 아직까지 시기상조라는 것이 대세다. 하지만, 통상적으로 조성사업에 필요한 개발방식 설정과 설계공모에서 준공에 이르기까지엔 적어도 5년 내외의 시간이 소요된다는 점을 감안한다면 지금부터라도 선제적 검토와 계획이 있어야 한다.

이에 대해 이 시장은 "부지매입비와 건축비 등 3000억원에 이를 것으로 예상되는 사업비 조달방식도 문제지만 수요대비 공급이 초과된 상업시설 과다문제 등 사업성 확보가 관건"이라며 "현재로서는 공영개발방식보다 민자유치를 통한 복합시설로 가는 것이 타당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와 함께 이 시장은 "주차장 협소민원 등에 대해서는 올 연말까지 진입로 개선공사와 포장공사를 마쳐 이용객 불편을 최소화 하겠다"고 덧붙였다.

세종시 관계자 또한 "세종터미널 입지가 대전지하철과 광역교통망 등 접점지역이므로 복합터미널 형태로 조성하는 방안이 유력하다"며 "관계기관과의 실무협의를 통해 구체적 시행방안에 대해 논의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크고 작은 민원이 잇따르고 있는 세종고속시외버스터미널 조성사업은 행복도시건설청과 LH공사 등 관계기관과의 협의과정을 통해 구체화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