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부교수는 제자 논문 자기 실적으로 등재
서명 이미지 파일 위조해 증빙서류 제출도

▲ 충청권 4개 시·도 교육청 국정감사에 나선 국회 교육위원회 관계자들이 대덕소프트웨어마이스터고를 방문해 설명을 듣고 있다.

[충청일보 박장미기자] 충북대가 14일 열린 국회 교육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잇단 지적을 받았다. '도덕적 해이'가 심각하다는 질타를 받기도 했다.

이날 대전시교육청에서 열린 충청지역 8개 국립대학에 대한 국감에서 박경미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최근 교육부 종합감사에서 52건 적발, 중징계 2명을 비롯한 369명 처분 의뢰라는 결과가 나왔다"며 "제자를 강제 추행한 교수에게는 정직 3월에 불과한 솜방망이 징계를 내리는 등 모럴해저드가 심각하다"고 비판했다.

같은 당 박용진 의원은 "일부 충북대 교수는 제자의 석사 학위 논문을 아무런 출처 표시도 없이 자신의 실적으로 올리고, 연구보조원인 대학원생의 서명 이미지 파일을 위조하는 수법으로 산학협력단에 증빙서류 제출하기도 했다"고 지적했다.

김수갑 충북대 총장은 "9년 만에 종합감사를 받아 지적받은 건수가 많다"며 "죄송하게 생각하고, 지적하신 내용에 대해 잘 살펴보도록 하겠다"고 답했다.

충북대와 충남대 법학전문대학원(로스쿨)도 도마 위에 올랐다.

서영교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전희경 자유한국당 의원은 두 로스쿨이 지역인재 의무 입학비율인 20%를 채우지 못한 것을 지적했다. 서 의원에 따르면 충남대 로스쿨 지역인재 비율은 지난해 12%(13명), 올해 15%(16명), 충북대 로스쿨도 올해 10%(8명)에 불과하다.

오덕성 충남대 총장은 "지역 출신 합격생들이 등록하지 않거나 복수 합격한 수도권 대학 로스쿨로 가 결국 의무 비율을 채우지 못하는 상황이 발생하고 있다"며 "지역인재 범위를 의학전문대학원처럼 고교까지 넓히면 우수한 학생으로 채울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조국 전 법무부 장관 딸의 논문 3저자 등재 관련한 공방도 벌어졌다.

김현아 자유한국당 의원은 국감에 앞서 공주대에 조모양과 해외 학술대회에 동행했던 김 모 교수가 최근 연구윤리위원회에 제출했다는 답변서를 의사진행 발언을 통해 요청했다.

김 의원은 "공주대는 조국 사태 이후 교육부에서 공문이나 다른 방식을 통해 진상을 규명하라는 지시나 요청이 있었는지도 서면으로 답변해달라"고 요구했다.

공주대 측은 김 의원이 요구한 자료를 "개인 자료"라며 제출을 거부했다.

김 의원은 "사안의 중대성이나 국민 알 권리 차원에서 조 장관 딸이 학술대회에 동행한 경위 등이 담긴 답변서를 내라는 게 왜 개인정보에 해당하느냐"며 "공주대 윤리위도 부실 검증이 우려되는 만큼 자료 제출을 거부하면 윤리위에서 검토한 사안을 전수 조사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