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층 박탈감… 옳은 선택" vs "여론 조작 결과"
일각선 "사퇴 별도로 검찰개혁 완수해야" 강조

[충청일보 진재석기자] 조국 법무부 장관이 취임 35일만에 사퇴하자 시민들의 반응은 극명하게 엇갈렸다.

조 장관은 이날  '검찰개혁을 위한 불쏘시개 역할은 여기까지입니다'라는 제목의 입장문을 내고 사직 의사를 밝혔다.

이에 지역시민들은 "사필귀정", "무책임한 사퇴", "검찰과 언론의 합작" 등의 극명한 반응을 보였다. 
충북 청주의 한 대학교수는 "조국 장관은 법학자로써 존경받을 점이 많다고 생각한다"며 "그러나 정무적 판단이 많이 강요되고, 실무를 총괄해야하는 '장관'으로써는 큰 점수를 주긴 어렵다"고 말했다.

이어 "조 장관의 자진사퇴 선택은 옳은 결정"이라고 덧붙였다.

조 장관 임명을 반대해왔다는 직장인 A씨(32)는 "생각보다 늦은 감이 있지만 (사퇴는) 마땅한 결정"이라며 "후임자 검증과 선정 과정은 순탄치 않을 것으로 보인다"고 강조했다.

청주대 학생 B씨(24)는 "청년층의 상대적 박탈감과 분노 등을 고려했을 때 애초에 조 장관은 장관으로 임명되는 게 아니었다"며 "많이 늦었지만, 지금이라도 장관직에서 물러난 것이 옳은 선택"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번 일을 계기로 최근 한국에서 공론화된 교육의 공정성 문제, 기회의 평등 문제 등이 제대로 해결돼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반면 "검찰과 언론이 함께 여론을 조작해낼 수 있다는 것을 눈으로 확인하는 시간이었다"고 회사원 C씨(52)는 조 장관 사퇴에 안타까움을 드러냈다.

C씨는 그러면서 "검찰 권력이야말로 이번에 반드시 개혁해 부작용을 막아야 한다"며 검찰 개혁의 중요성을 지적했다.

검·경 수사권조정 등 검찰 개혁과 밀접한 연관을 가진 경찰 측은 긍정 또는 부정의 의견을 내기 곤란해하는 모습을 비췄다.

다만 조 장관의 사퇴와 별도로 검찰개혁은 꼭 이뤄져야 한다고 지적했다.

한 경찰관계자는 "공직자 입장에서는 어떠한 개인 의견을 말하기도 곤란스럽다"며 "다만 장관 사퇴와 별도로 '검찰개혁'이 온 국민의 염원인 만큼 끝까지 (검찰개혁) 추진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조 장관이 '사명'으로 여기던 검찰 개혁을 완수하지 못하고 사퇴한 점을 비판하는 의견도 있었다.
직장인 D씨(30) "검찰 개혁에 목숨 걸 것처럼 국민들 기대를 높이고 갑자기 사퇴를 발표하는 건 무책임한 처사"라고 비판했다.

주요 포털사이트에도 조 장관 사퇴를 둘러싼 의견이 갈렸다.

포털사이트 네이버의 조국 장관 사퇴 뉴스 댓글난에는 'ilma****' 아이디를 쓰는 이용자가 "사퇴가 끝이 아니다 이제부터 본격적으로 조국을 수사해야 한다"면서 그동안 제기된 의혹에 대한 검찰 수사를 촉구해 많은 공감을 받기도 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