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 안으로 선거 일정 결정
책임당원 누구나 출마 가능
내년 총선 공천권 확보 유리

[충청일보 김홍민기자] 자유한국당 충북도당이 내년 충북지역 총선을 진두지휘할 차기 도당위원장 선출에 나선다.

18일 한국당 충북도당에 따르면 지난주 초 시도당위원장을 선출하라는 중앙당의 지침이 전국 각 시·도당에 전달됐다.

충북도당의 경우 엄태영 도당위원장의 임기가 이달 말 종료되면서 이번 중앙당의 지침에 따라 이번 주 초 500여명 규모의 선거권이 있는 대의원을 구성한다.

충북도당 선거관리위원회는 대의원 구성이 마무리되면 이달 안으로 도당위원장 후보 공모와 선거운동 기간 등 일정을 결정할 계획이다.

도당위원장 후보 자격은 당비를 납부하는 책임당원이면 누구나 출마 가능하다.

도당위원장 후보가 단수이면 당협위원장, 국회의원, 단체장, 각급 위원회 위원장, 전국위원 등 40명으로 구성된 운영위원회를 열어 차기 도당위원장을 선출한다.

단수 후보는 당협위원장들이 사전 협의를 통해 이들 중 한명이 나선 경우가 대부분으로, 운영위 개최는 사실상 승인절차다.

만약 후보가 2명 이상이면 도당대회를 열어 대의원들의 투표를 통해 도당위원장을 결정한다.

지난 2007년 이후 한국당 충북도당은 도당위원장 선출에서 당협위원장 외에 책임당원이 나선 사례가 한 번도 없어 그동안 당협위원장들의 협의로 이들 중 한명이 단수후보로 나서는 합의추대 방식이 이어졌다.

하지만 올해는 내년 총선을 앞두고 현역 국회의원이 아닌 원외 당협위원장이나 책임당원 중에서 출마가능성도 점쳐진다.

도당위원장을 맡게 되면 내년 총선에서 공천권을 확보하는데 유리할 수 있어서다.

도당 내에서는 예전처럼 단수 후보의 합의추대 방식을 추진하는 기류도 엿보인다.

총선을 앞든 시점에서 경선으로 자칫 도당 내 불협화음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엄태영 도당위원장은 "차기 도당위원장은 내년 총선 앞두고 충북 8개 당협과 중앙당과의 가교 역할을 하면서, 총선준비를 차질이 없도록 해야 하는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엄 위원장은 이어 "차기 도당위원장은 총선에서 본인 선거구 뿐 아니라 도내 다른 선거구의 지원유세도 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