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공부대·공무원 등 지원
정신과 전문의까지 나서
행동패턴·이동경로 분석

 

[충청일보 진재석기자] 지난 23일 충북 청주에서 실종된 여중생 조은누리양(14)을 찾기 위한 군·경·소방 합동 수색이 9일째 이어지고 있다.

31일 상당경찰서·육군 37사단에 따르면 이날 육군 특공·기동부대 등 400여명, 경찰 70명, 소방 인력 25명, 충북도청·청주시청 공무원 25명(총 520여명)이 조양을 찾기 위해 나선다.

이날 수색에 군·경·소방 수색견 14마리도 투입됐다.

경찰 드론수색팀, 육군, 지자체가 보유한 드론도 공중 수색을 이어간다.

수색 범위는 가덕면 생수공장∼무심천 발원지 1.2㎞ 구간, 인근 야산과 계곡 및 저수지 일대다.

충북지방경찰청은 광역수사대를 비롯한 형사 40여명을 동원해 인근 폐쇄회로(CC)TV를 분석하고 차량을 추적해 블랙박스를 확인하고 있다.

조양이 실종된 것으로 추정되는 시점 이후 3시간 동안 무심천 발원지 초입 생수 공장 인근을 지나간 차량은 50여대인 것으로 조사됐다.

지적장애를 앓고 있는 조양을 찾기 위해 아동심리 분석가와 정신과 전문의 등도 수색에 힘을 보탰다.

실종현장인 상당구 가덕면 현장에는 충북대 정신의학과 교수와 조양의 특수학급 담임교사, 심리 상담교사 등이 조양의 행동 패턴과 추정 이동 경로를 분석했다.

지적장애 2급이고 자폐 증세가 있는 조양의 평소 행동 패턴을 가장 잘 아는 담임교사, 관련 분야 전문의와 함께 경찰은 향후 집중 수색 지역 등을 논의할 방침이다.

지적장애 2급인 조양은 청주 모 중학교 2학년으로 특수교육을 받고 있었다. 조양은 동영상 시청, 노래 듣기 등 한 가지에 오랜 시간 집중을 잘하고 낯선 환경에서 돌아다니더라도 특정 지역을 잘 벗어나지 않는 성향이 있다고 가족은 전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