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 출국 민간단체 행사에
청주교육청이 비용 지원해
홈피 게시판 시민 비난 폭주
"집단 매국행위 잊지 않을것"

[충청일보 배명식기자] 충북청주교육지원청이 일본의 경제보복 조치에 대한 불매운동이 한창인 시기에 일본방문 민간교류에 혈세를 지원한 사실이 알려져 논란이 일고 있다.

특히, 이번 일본 방문 일정은 순수 민간교류 사업으로 청주교육청이 꼭 참여해야만 하는 당위성이나 필요성에도 의문을 낳고 있다.

23일 도교육청 등에 따르면 민간단체인 청주국제교류회가 주관한 '국제교육문화교류 일본 돗토리시 방문'에 청주 소재 중학교 2곳의 배구부 24명과 인솔자 6명, 청주교육청 2명 등 32명이 3박 4일 일정으로 이날 출국했다. 전체 방문단은 40명이다.

청주교육청은 전체비용 중 학생 24명의 여행경비 가운데 3분의 1가량인 585만원과 공무원여비규정에 따라 인솔자 1명, 교육청 인원 2명의 비용을 지원했다.

특히, 이번 방문단에 포함된 교육청 관계자 2명은 △상호 교육과정 교류와 MOU 협의 △홈스테이 교류 확대 등의 의사를 타진하기 위한 목적으로 합류했지만, 현재 한일관계를 고려하면 성사 가능성도 낮은 상태다.

즉, 국민의 혈세로 방문 목적을 이루지 못할 가능성이 높은 것을 알면서도 일본행을 강행한 것이다. 
이 같은 사실이 알려지면서 청주교육청 인터넷 홈페이지 게시판 등에는 이를 꾸짖는 글이 수 없이 게재되는 등 비난이 쇄도하고 있다.

A씨는 "이 엄중한 시국에 일본이라니… 일반 시민들도 하나하나 배워가며 일본제품 불매에 동참하고 일본여행은 평생 안 가려고 작심하는 마당에 최전방에서 깨어있어야 할 교육청이 이러면…"이라고 비난했다. B씨는 "일본까지 뭐하러 갔는지… 청주교육청 집단의 매국 행위는 잊지 않고 기억해주마"라며 이들을 '매국노'라고 힐난했다.

'어이가 없다' '제정신인지 의심이 든다' 등 원색적인 비난도 쏟아졌다.

청주교육지원청 관계자는 "방문 계획 취소를 신중하게 검토했으나 학생들의 여행경비 부담 등 여러 문제가 얽혀 있어 취소하지 못했다"고 말했다.현재 충북도내 지자체들은 이미 계획해 놓은 일본 방문과 견학을 잇따라 취소하는 분위기다.

괴산군은 오는 29일과 내달 5일 두 차례에 걸쳐 5박 7일 일정으로 일본으로 가려던 글로벌 청소년 해외연수를 취소하고 중국 상하이로 변경했다.

옥천군도 다음 달 자매도시인 일본 아오모리현 고노헤마치 중학생 교류단 방문 계획을 놓고 고민 중이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