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단체, "일제 불매운동 전개"

▲ 충주시민단체연합이 22일 충주시공용버스터미널 앞에서 집회를 열어 일본의 무역 규제 철회를 요구하고 있다.

일본의 대(對)한국 수출규제와 관련, 충북 충주지역 시민단체들이 일본 제품 불매 운동 등으로 반발하고 있다.

충주시민단체연합 소속 회원 10여 명은 22일 시외버스터미널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식민지 지배와 강제징용 피해자에 대해 진심어린 사죄와 반성은 고사하고, 도둑놈이 몽둥이 든다고 무역 규제조치로 나서는 일본 아베정부의 작태를 묵과할 수 없다"고 밝혔다.

이들은 "이는 한국 경제의 주요 산업을 공격하는 경제침략이고, 일제 불매운동은 의병전쟁이요 독립운동"이라며 "일본 제품은 사지도 팔지도 말고 우리 제품을 사용하며, 일본여행은 가지 말자"고 촉구했다.

이어 "임진왜란 당시 단월벌 전투와 한말 의병전쟁, 식민 지배 등 일본 침략으로 인한 아픔을 기억하고 있는 충주시민은 일본의 비열한 무역 규제조치를 강력 규탄하며 일제 불매운동을 전개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시민연합은 "일본은 무역 규제 철회와 강제징용·위안부 문제를 사죄하고 배상해야 한다"면서 "사죄와 철회를 하지 않으면 우리가 할 수 있는 모든 투쟁을 지속적으로 전개할 것"이라고 거듭 촉구했다

환경단체인 푸른세상(대표 박일선)도 이날 일본정부의 후쿠시마 원전사고 방사능 오염관리에 의문을 제기하며 2020도쿄올림픽 전면 재검토를 요구했다.

이들은 성명을 통해 “유엔인권이사회 특별보고관들도 일본정부의 방사능 오염관리에 대해 지속적으로 우려를 표명해 왔으나, 그 때마다 강하게 반박하는 일본의 태도가 국제사회의 불신을 증폭시키고 있다”며 국제올림픽위원회(IOC)에 이같이 촉구했다.

또 “후쿠시마산 농수산물이 일본 각지로 유통되고 있고, 올림픽 선수단 식당에도 이를 제공하기로 일본올림픽위원회(JOC)가 결정한 것은 정상적인 사고로는 불가능한 일”이라며 “후쿠시마와 이웃 현에서도 성화 봉송과 경기가 이뤄지고, 도쿄도 방사능 오염지역이라는 전문가 주장이 계속되고 있어서, 올림픽 참가 선수들이 불안전한 환경에서 경기하도록 강요받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유엔안보리 이사국 등 국제사회가 긴급히 나서 IOC에 도쿄올림픽 개최 취소나 변경을 요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단체는 외교부를 통해 미국과 중국, 유럽연합 등 6개국 정상에게 이같은 내용을 담은 서한을 발송했다.

박 대표는 “방사능에 대한 국제기준을 엄격히 적용하고 이를 지키지 않으면 유엔이 제재해야 한다”며 “원전은 일국의 문제가 아니라 세계의 문제이기 때문에 반드시 유엔이 강력한 원전 안전규정을 강제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박 대표는  지난 8일 일본 경제산업성 청사 앞에서 1인 시위를 펼치기도 했다. /충주=이현기자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