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정철 민주연구원장
충북연구원과 정책협약

▲ 19일 충북을 방문한 양정철 민주연구원장이 정초시 충북연구원장과 협약을 맺은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충청일보 김홍민기자]  양정철 민주연구원장은 19일 여권의 중점 추진 과제 중 하나인 지방분권과 관련 "균형발전 2단계로 전환돼야 한다"고 말했다.

충북연구원과 정책협약 체결 차 충북도청을 찾은 양 원장은 이날 이시종 충북지사와 환담에서 "노무현 정부 역점사업으로 지방분권과 균형발전을 추진했고, 문재인 정부에서도 역점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이어 "아직은 과도기인 것 같다"며 "민주연구원과 충북연구원이 균형 발전에 대한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덧붙였다.

또 "충청도의 파워가 역대 최대급"이라며 "민주당의 당 대표와 원내대표, 원내수석부대표, 정책위의장이 모두 충청 출신"이라며 민주당과 충청권의 남다른 인연도 소개했다.

이 지사는 "균형발전에 신경 써 달라"면서 "충북 경제는 잘 나가고 있지만 기업과 공장만 내려오고, 본사는 서울에 있고 직원들도 주소를 서울에 두고 있다. 정주 여건이 마련됐으면 좋겠다"고 요청했다.

이어 "세종시 이전 이후 부대 효과를 가져오는 게 사실이지만, 실제적으로 보완하는 일을 민주연구원에서 해 줬으면 좋겠다"고 당부했다.

그는 또 "주택가격 문제도 정부의 부동산 대책 이후 부동산 가격 안정 효과가 나타났지만, 수도권과 세종시만 그렇지 지방은 반대 효과가 나타났다"면서 "부동산 가격은 뚝 떨어지고 팔리지는 않고 어려워하는 사람들이 굉장히 많다"며 우려를 표시했다.

민주연구원은 양 원장 취임 이후 서울·경기를 시작으로 전국 광역단체 산하 연구원과 협약을 맺고 본격적인 정책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다.

양 원장은 이미 수도권 및 부산·경남을 돌며 협약을 체결했고, 이달까지 전남·강원·대전을 방문해 일정을 마무리할 예정이다.

정치권에서는 '친문'(친문재인) 핵심인 양 원장이 당 복귀 후 첫 행보로 잇달아 지방을 방문하는 것을 놓고 사실상 총선 지원 체제 조기 구축에 나서는 것 아니냐는 관측이 제기돼 왔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