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위 감사서 위원회·시정홍보 부실 등 지적
박성수 의원 '부실답변'에 "위증죄로 고발 검토"

[세종=장중식 기자] 행정사무감사 이틀 째를 맞은 세종시의회에서 집행부의 안일한 행정을 질타하는 목소리가 쏟아져 나왔다.

세종시의회 노종용 의원은 22일 속개된 행정복지위원회 감사 질의를 통해 대통령세종집무실 청원 실패는 물론, 행정수도 세종시로서 국민홍보를 위한 활동이 저조한 이유를 집중 질의했다.

노 의원은 시청 홈페이지 홍보코너조차 '먹통'인 사례를 공개하며 안일한 행정을 비판했다.

이영세 의원은 일전 긴급현안질문을 통해 제기된 라돈검출 지적에 대해 세종시의 대응책에 문제점이 있음을 지적한 후, "현장에는 90% 이상이 외국인 노동자다. 인권문제 차원에서라도 특단의 대책이 필요하다"고 역설했다.

이어 이윤희 의원 세종국가산업단지 등 세종시에서 주도하는 각종 연구 용역 결과가 부실한 점을 지적하며, 연구용역중에서 설문조사 등 자료(파일, 프리즘 등)를 일반 시민들이 보다 알기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해줄 것을 촉구했다.

특히 안찬형 의원은 세종시에서 구성한 각종위원회 및 협의회가 부실하다는 부분을 집중 제기했다. 안 의원은 "일부 위원회의 경우, 당연직과 위촉직 간 불균형이 많다"며 이를 시정할 용의가 없냐고 따졌다.

추가 질의에 나선 박성수 의원은 "행정부시장이 위원장으로 되어 있는 위원회만 60여개에 이른다"며 "일부는 외부전문가가 턱없이 부족한데 집행부가 고의적으로 위촉을 기피하고 있는게 아닌가 의구심이 든다"고 꼬집었다.

이와 함께 "위원회는 특성상 대면회의가 많아야 함에도 불구, 서면회의가 해마다 급증하는 것은 문제"라며 해마다 지적되는 것을 시정하지 않는 이유에 대해 추궁했다.

이에 대해 이용석 기획조정실장은 "세종시 홍보기능 강화를 위해 보완개선할 것은 하겠다"며  "문제로 지적된 위원회는 직급이 상향조정된 바가 적지 않다. 직급을 낮춰서라도 개선토록 하겠다"고 답변했다.

한편, 질의과정에서 박 의원은 공무원이 직무태만과 관련, "국제교류협력 기본계획 수립관련, (조례제정까지 해 놓고) 2012년 이후 한번도 기본계획을 세우지 않았다"며 "명확한 답변이 없을 경우, 해당공무원을 '위증의 죄'로 고발할 것"이라고 말해 긴장감을 더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