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근리 사건의 과거·현재·미래] 2 노근리국제평화재단 역할

▲ 충북 영동군 황간면에 위치한 노근리평화공원의 모습.

 사료·학술사업 등 힘 쏟아
'인권 중요성' 세계에 전파
 유족 위로·희생자 넋 기려 
 100대 국정과제 포함 성과

[영동=충청일보 이능희기자] 노근리국제평화재단은 노근리 사건을 세계에 알리고 진상을 밝히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다.

또 노근리 사건의 현재화로 지역을 넘어 전국으로 확대하고 지역사회와의 연계를 추구하고 있다. 
평화공원의 국제적 명소화와 인권·평화 교육의 중심으로 성장하기 위해 사료사업, 인권·평화사업, 교육·문화사업, 홍보·교류사업, 학술사업 등에도 온 힘을 쏟고 있다.

사료 사업을 살펴보면 평화기념관에는 총 897건의 사료를 수집해 보관하고 있으며, 사료 DB화로 영구 보존하고 있다. 인권·평화 사업으로는 노근리 사건을 국내외적으로 알리고 지속적인 활동을 통한 진실 규명과 세계인의 인권존중 의식과 평화 애호 사상을 함양하기 위해 2008년부터 세계평화와 인권 신장에 이바지한 개인이나 단체를 뽑아 인권·언론·문학 등 3개 부문에서 평화상을 주고 있다.
인권·평화 학술문화제도 개최해 인권과 평화의 성지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교육·문화 사업으로는 지역 밀착형 교육사업으로 노근리 평화·인권 백일장 대회와 휘호대회, 역사캠프 쏭내관의 재미있는 史관학교, 세계 대학생 노근리 인권평화캠프, 노근리 평화기원 음악회, 장미정원 축제를 개최하고 있다. 
노근리 국제 평화 학술대회도 열어 노근리 사건의 학문적 내실화를 꾀했고, 평화박물관 국제 네트워크 국제 컨퍼런스(INMP) 개최를 통해 세계적 학술교류도 진행하고 있다.

노근리 사건은 인권유린의 과거사 문제에 있어 중요한 공헌을 했다. 
희생자들은 전쟁기의 인권유린 사태를 덮어두지 않고 스스로 명예회복을 위한 인권운동에 나서 한국과 미국이 진실 규명을 위한 공동조사와 무고한 민간인을 살상한 것에 대한 클린턴 미국 대통령의 유감 표명을 이끌어냈다.

국내적으로는 희생자들의 명예회복을 주된 내용으로 하는 '노근리사건 희생자 심사 및 명예회복을 위한 특별법'을 제정하는 성과를 이뤘다.
문재인 정부는 100대 국정과제 중 하나로 '국민 눈높이에 맞는 과거사 문제 해결'을 정하고 그 세부 이행계획에 노근리 사건 70주년 행사의 기본계획 수립과 개최를 포함했다. 희생자의 위령과 추모사업의 하나로 노근리 평화공원을 설립해 현재에 이르고 있다.

노근리 평화공원은 노근리 사건을 세계에 알리고 이를 통해 인권과 평화의 중요성을 전파하는 메신저 역할을 하고 있다. 아픔을 기억하고 평화의 소중함을 깨달으며 더 나아가 희망을 전달하는 역사 교육과 민주시민 교육의 장으로 거듭나고 있다.

노근리 사건은 그 어떤 경우라도 무고한 민간인이 희생되는 일은 없어야 함을 잘 보여주고 있다. 희생자들의 고통은 당대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현재까지 계속돼 가슴 깊숙한 곳에 깊이 간직돼 내려오고 있다. 아직까지 희생자들의 고통이 온전하게 치유되지 않은 이유 가운데 하나는 진실 규명이 명쾌하게 이뤄지지 않았기 때문이다.
이 문제를 밝히는 것은 향후 우리 모두가 풀어야 할 공동의 과제이다.

노근리국제평화재단 관계자는 "국제 행사를 통해 노근리 평화공원의 국제적 위상을 지속적으로 높여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