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완희 시의원 "재논의 필요
개발 최소화 되도록 매입해야"
한범덕 시장 "토지 전체 매입
사실상 불가능… 불가피 선택"

 

[충청일보 박재남기자] 장기 미집행 도시공원 일몰제 문제를 놓고 한범덕 충북 청주시장과 시의원 간 공방이 오갔다.

박완희 청주시의원은 29일 열린 42회 시의회 임시회 2차 본회의에서 "도시공원 일몰제 문제와 관련해 더 큰 갈등을 초래하지 않으려면 재논의 과정이 필요하다"며 "수원시, 성남시, 창원시, 전주시처럼 민간공원 개발사업은 최소화하고 장기계획을 세워 토지를 매입하는 한편 개발 불가지역은 도시공원에서 해제하는 방식으로 이 문제를 해결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한 시장은 "일몰제 대상 도시공원을 모두 시가 매입하는 게 가장 좋은 방안이지만 시의 재정 여건상 전체를 매입하기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며 민간개발 추진이 불가피한 선택이었음을 강조했다.

이어 "그동안 시의원, 시민단체 관계자, 전문가, 공무원, 시민 등 24명으로 구성된 도시공원 거버넌스를 운영해 제시된 의견들을 토대로 시의 정책 방향을 결정했다"며 "거버넌스 종료 후 이 문제에 대한 법령이나 제도적 변화가 없었던 만큼 재논의는 필요하지 않다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다른 지자체 사례에 대해서는 "장기 미집행 도시공원 현황, 재정 상황 등 지자체별 여건이 달라 단순 비교할 수 없다" 말했다.

앞서 한 시장은 지난 9일 민간공원 개발 사업 대상지 8곳을 개발하기로 결정했다. 이 중 구룡공원의 경우 시가 사유지 일부를 매입하고 민간개발을 추진하기로 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