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년 앞으로 다가 온 21대 총선 - 4. 청주 청원

 

[충청일보 김홍민기자] 충북 청주 청원 선거구는 내년 총선에서 대기환경 문제가 최대 이슈로 부상할 전망이다. <관련기사 4면>

16년 터줏대감 변재일 의원(더불어민주당)은 당 내·외의 거센 도전을 뿌리치고 5선에 성공할 지 주목된다.

청원 선거구는 상당구처럼 4선의 변 의원과 초선 김수민 의원(바른미래당) 간 현역 의원 대결이 예상되는 지역이기도 하다.

올해 충북에서 미세먼지 주의보와 경보가 40회 이상 발령되고, 비상저감조치도 수차례 시행되는 등 대기환경이 재난수준으로 치달으면서 청원구 오창 폐기물소각장과 매연을 배출하는 공장들이 주범으로 지목되고 있다.

출마예상자들은 근본적인 해결방안 마련에 나섰다.

핵심 사안은 대기관리권역 지정 범위를 오창뿐만 아니라 청주 또는 충북도 전체까지 확대하자는 내용이다. 대기관리권역으로 지정되면 사업장 대기오염물질 총량관리제를 시행하게 되고, 지역배출허용 총량을 고려해서 사업장 허가를 제한하는 등 실질적인 관리와 규제가 가능하다.

변 의원은 지난달 18일 폐기물소각장으로 인한 청주의 대기 질 악화와 청주에 집중된 소각장 문제에 대응하기 위해 폐기물소각장 대책 3법을 대표 발의했다. 아울러 국회 환경노동위원회에 관련 법안 통과를 요청했다.

김수민 의원은 환경부에 대기관리권역 지정 확대를 요구했다. 지난해 청원지역위원장으로 일찌감치 자리 잡은 김 의원은 오는 19일 오창에서 사무소 개소식을 갖고 본격적인 지역 민심 다지기에 나설 태세다.

이날 개소식에는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도 참석해 김 의원에게 힘을 실어줄 계획이다.

민주당 내에서는 정균영 한국조폐공사 상임감사가 변 의원에게 도전장을 낼 것으로 예상된다. 더불어민주당 전신인 민주통합당 시절 수석사무부총장을 지낸 그는 지난 총선 때 흥덕 선거구에서 도종환 의원과 당내 경선을 벌였었다.

정 상임감사는 지난 10일 전화통화에서 "평생 정치계에 몸담았던 사람으로 내년 총선에 나선다면 청원 선거구를 생각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민주당 소속 A도의원은 "세대교체론이 제기되지만 당내에서는 변 의원에게 필적할 만한 인물이 없는 상황"이라며 "일각에서 변 의원이 현 정권과 철학이 다소 다르다는 의견도 있지만, 4선 중진으로서 수준 높은 의정활동과 지역현안 해결의 역할을 잘하고 있다는 평가가 나오는 만큼 본선에서도 선전이 예상된다"고 말했다.

자유한국당 청원당협위원장은 박경국 전 위원장 이후 공석이다. 한국당 충북도당 관계자는 11일 "당협위원장은 중앙당에서 공모하는데 아직 계획이 없는 상황"이라고 전했다.

일단 지역에서 오랫동안 활동한 황영호 전 청주시의장의 도전이 유력하다. 하지만 충북도당에서는 윤갑근 변호사(전 대구고검장)의 행보를 주목하는 눈치다. 그는 지난달 21일 한국청소년충북연맹 총장에 취임하면서 이미 정치행보를 시작했다는 평가다. 윤 변호사는 오는 7∼8월쯤 총선출마 계획을 결정할 예정이다. 그가 한국당에 입당할 경우 무게감에서 '최고 후보감'으로 꼽힌다.

한국당 안팎에서는 윤 변호사가 공석인 청원당협위원장 공모에 맞춰 한국당에 입당하고, 당협위원장을 맡게 되면 내년 총선에 나설 것으로 보는 시각이 많다.

안성호 충북대(정치외교학) 명예교수는 "청주가 진보성향이 우세한 지역이 됐지만 기본정서는 보수 성격이 강한 지역"이라며 "청주지역의 정당 의석수는 현재 민주당 3석, 한국당 1석이지만 내년 총선에서 2대2가 되면서 충북전체 8석도 한국당 5석, 민주당 3석으로 재편될 가능성이 있다"고 전망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