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열리는 민주당 지도부
예산정책협서 협조 요청 예정
해양과학관·스마트팜 혁신밸리
정부 현장실사도 맞물려 주목

[충청일보 김홍민기자]  충북도와 대전시가 15일 오전 대전, 오후 충북을 각각 방문하는 더불어민주당 지도부와 예산정책협의회를 열고 지역현안 해결의 협조를 요청한다.

이날 충북 예산정책협의회에는 이해찬 당 대표와 윤호중 사무총장, 조정식 정책위의장, 박광온·남인순·이수진 최고위원, 충북권 변재일·오제세·이후삼 의원 등이 참석한다. 앞서 이시종 충북지사는 지난달 이 대표실과 홍영표 원내대표, 조정식 정책위의장 등을 방문해 이번 협의회에서 건의할 현안 사업을 설명하고 협조를 요청했다.

14일 충북도에 따르면 건의할 주요 사업은 △충북선철도 고속화사업의 예산 추가 확보 △제천∼영월 고속도로 예타 실시 △세종∼청주공항 고속화도로 조기 건설 △미래해양과학관 건립 △음성 소방복합치유센터 예타 통과 △제천 스마트팜 혁신밸리 조성 △방사광 가속기 설치 △2030 아시안게임 유치 등이다.

충북도 최대 현안은 충북선 철도 고속화사업과 관련된 정부 예산을 추가로 확보하는 것이다. 애초 충북도가 이 사업을 추진하는 데 필요하다고 제시한 1조8153억원보다 3153억원이나 적게 반영됐기 때문이다.

정부는 지난 1월 29일 예비 타당성 조사 면제 대상 사업을 발표하면서 이 사업 총공사비가 1조5000억원이라고 밝혔다. 이렇게 사업비 차이가 나는 것은 청주 오송과 강원도 원주에 만들어야 할 연결선 공사비가 총공사비에 포함되지 않아서다. 

연결선은 목포에서 출발한 KTX 호남선 고속철이 오송역에서 선로 교체 없이 충북선으로 진입하고, 제천 봉양에서 서원주∼강릉 노선으로 갈아타는 데 필요하기 때문에 새로 놔야 한다. 만약 이 예산이 추가로 확보되지 않으면 충북선 운행 시간 단축 효과는 떨어질 수 있다.

제천∼영월 고속도로는 강원도가 당초 정부에 예타면제 사업으로 신청했지만 포함되지 않았다. 하지만 정부는 이 사업을 예타 사업에 포함시켜 희망의 불씨를 남겨 놓은 상태다. 조정식 정책위의장은 지난 11일 강원도와의 예산정책협의회에서 "제천∼영월 고속도로 사업의 예비타당성 조사가 조속히 이뤄지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하기도 했다.

세종∼청주공항 고속화도로 추진은 두 구간의 운행 시간을 30분 이내로 단축하기 위한 사업이다.

미래해양과학관은 충북도가 청주시 밀레니엄타운에 건설하려는 사업으로 한국개발연구원(KDI)과 해양수산부가 15일 예타 조사를 위한 현지실사를 한다.

충북도는 KDI가 이 사업의 경제성, 입지 발전성 등을 검토한 후 이르면 오는 10월쯤 결과 나올 것으로 보고 있다. 이 용역에서 좋은 결과가 나와 1068억원의 국비를 확보한다면 내년 착공해 2025년 개관이 가능하다.

제천 스마트팜 혁신밸리는 생산·교육·연구 기능을 모두 갖춘 일종의 산업단지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올해 2곳을 선정할 예정이다. 도는 유치계획안을 작성해 지난 8일 농림부에 신청했다.

농림부는 15일 현장평가, 오는 25일 대면평가(브리핑)를 실시하고 이달 28일 선정 결과를 발표한다.

도는 이 사업을 유치하면 올해부터 오는 2022년까지 제천시 천남동 일대 22㏊ 부지에 청년 보육센터와 실습농장, 주거·편의시설 등이 갖춰진 스마트팜 혁신 밸리를 조성할 계획이다.

대전시는 지역 인재채용 역차별 개선, 대덕 특구 재창조, 원자력시설 주변 지역 지원 대책 등을 건의할 방침이다. 이외 주요 예산사업으로 대전 도시철도 2호선 트램 건설, 실패박물관(실패·혁신캠퍼스) 조성, 융합의학연구 인프라 구축, 3·8 민주의거 기념관과 단재 신채호 기념교육관 건립 등 16개 현안의 협조를 요청한다.

한편 충남도의 예산정책협의회는 오는 27일 예정됐고, 세종시는 지난달 22일 열렸다.

저작권자 © 충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